베네치아를 〈바다에서 갓 올라온 퀴벨레 같다〉라고 했을 때, 신화를 잘 알고 있는 이에게는 매우 선명하게 모습을 상상하는 것이 가능하지만, 신화를 잘 모르는 이는 바이런이 한말을 절대 이해하지 못한다. 그밖에도 밀턴의 시 또는 가면극에서도 신화가 등장하고,『그리스도의 탄생에 부치는 찬가
3. 누벨바그의 특징
누벨바그 감독들의 작품은 스타일이나 미학적인 면에 있어서 뚜렷한 공통점은 없었지만, 다음과 같은 생각을 공유하고 있었다.
(1) '영화에서도 만든 이의 개성이 뚜렷이 드러나야 한다
지금은 당연시 여겨지지만 누벨바그 감독들이 “작가주의 이론”을 대중화 시키기 이전에
초현실주의
1. 배경
초현실주의(Surrealism)는 두 차례의 세계대전의 틈에서 20여 년간 프랑스를 중심으로 일어난 전위적인 문학, 예술운동을 말한다. 초현실주의는 전적으로 문학의 영역에만 속한 것은 아니다. 그것은 예술의 소재, 언어, 의미를 모두 다시 문제 삼았기 때문에
1. 영화의 탄생과 형성과정
1.1 영화의 최초 - 뤼미에르 형제
(1) 뤼미에르 형제의 발명
1) 키네토스코프 - 1889년 미국의 발명왕 에디슨이 창안한 영사기. 길이 12.2 m의 필름을 자동장치로 회전시켜 아래에 있는 전구의 빛을 통하여 위에서 확대경으로 들여다보도록 되어 있다. 이 '들여다보기 영화'는
들어가며 : 시와 상징
‘상징’은 보는 이에게 자신이 무엇을 말하고 있는지를 물어본다. 그 상징은 문화적이고 관습적이어서 우리가 쉽게 파악할 수 있는 것일 수도 있고, 누군가의 개인적인 상징이 뒤섞여 배경 지식이 없이는 쉽게 이해할 수 없는 것일 수도 있다. 때문에 상징의 어원이 ‘symbol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