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헐적으로 돌리는 방식으로 각 영사 프레임을 정지시킴으로써 영상의 움직임을 안정시키는 데 성공
이 원리는 100년 이상 지난 현재까지 기본적으로 변하지 않고 있다. 이렇게 해서 영화는 ‘움직이는 사진’이라는 충격적이고 화려한 데뷔로 순식간에 세계 오락산업의 주역으로 등장하였다.
영화에서 영화의 작가성을 주장할 수 있을 만큼 영화에서의 감독의 개성이 뚜렷한 경우 작가라 칭할 수 있음
3) 작가론의 출발?
프랑수아 트뤼포 : 작가론을 주장한 1950년대 프랑스 비평가
-1959년 칸영화제에서 감독상('4백번의 구타')수상
- 누벨바그의 효시격적인 작품으로 평가 받는 감독
-'
영화가 제기하는 문제들을 단순 명쾌하게 해결하지 못한다.
셋째, 감독은 스튜디오의 조건을 지배한다.
작가론의 출발
프랑수아 트뤼포
작가론을 주장한 1950년대 프랑스 비평가
1959년 칸 영화제에서 ‘4백 번의 구타’로 감독상 수상 : ‘누벨바그’의 효시적 작품
'프랑스영화의 어떤 경향'
영화들은 '시나리오 작가(Writer)의 영화' 이며, 프랑스영화들이 영화제 수상을 위한 영화들로 변질되고 있다고 주장하였다.
그는 대본 작가들을 대신해 감독의 창조적인 개성을 영화에 반영해야만 쓸모 있는 영화를 만들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트뤼포의 비평은 몇 년 후 프랑스누벨바그의 밑거름이
영화를 수백 명 이상이 함께 공유할 수 있는 이른바 ‘대중문화’의 한 장르로 탄생시켰다. <뤼미에르 공장의 퇴근>(1895)과 <라시오타 역에 도착하는 기차>(1895)는 세계 최초의 ‘영화작품’이다.
그리고 곧 서구 전역을 떠들썩하게 만드는 강력한 문화 오브제로 떠오른다. 그리고 프랑스는 영화를 탄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