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영화들이 영화제 수상을 위한 영화들로 변질되고 있다고 주장하였다.
그는 대본 작가들을 대신해 감독의 창조적인 개성을 영화에 반영해야만 쓸모 있는 영화를 만들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트뤼포의 비평은 몇 년 후 프랑스누벨바그의 밑거름이 되었으며, 트뤼포는 누벨바그의 대표 감독으
3. 누벨바그의 특징
누벨바그 감독들의 작품은 스타일이나 미학적인 면에 있어서 뚜렷한 공통점은 없었지만, 다음과 같은 생각을 공유하고 있었다.
(1) '영화에서도 만든 이의 개성이 뚜렷이 드러나야 한다
지금은 당연시 여겨지지만 누벨바그 감독들이 “작가주의 이론”을 대중화 시키기 이전에
누벨바그는 대략 1958년~1964년사이에 불어닥친 프랑스 영화계의 새로운 운동을 말한다. 영화계의 다양한 사조 중에서 아마도 프랑스의 누벨바그만큼 전 세계적으로 커다란 영향을 미친 사조는 없을 것이다. 누벨바그의 영화들은 약 반세기 동안 세계의 영화를 지배해온 수많은 관습과 규범들에 전면적
문화사적 의의와 세계사적 의의 → 프랑스어권 문화의 심층적 이해
누벨바그의 전개|
1957년경부터 영화 비평을 해오던 20~30대의 젊은 영화인들이 전통적 영화에 대항하여 새로운 영화제작을 시도
배경
1. 프랑수아 트뤼포 「프랑스 영화의 어떤 경향」(1954)
2. 시네마테크 프랑세즈
3. 《카이에
누벨바그(Nouvelle Vague, 새로운 파도) 역시 그러한 획일화와 기존의 관습에 대한 주요한 저항의 하나였고, 그 시대 영화만이 아니라 많은 청년문화에 의미 있고 깊은 영향을 미쳤다. 분명 누벨바그는 어렵고 모호한 개념이다. 체계적인 이론을 갖췄거나 응집된 형태의 영화운동이 아니었기에 그들을 공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