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문화] 누벨바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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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프랑스문화] 누벨바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누벨바그란?
2.누벨바그의 등장






3.누벨바그의 특징
(1) '영화에서도 만든 이의 개성이 뚜렷이 드러나야 한다
(2) '영화의 형식과 내용은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3) 영화의 정체성을 다시 한번 생각해보게 만들었다
(4) 이야기 구조의 느슨함과 개방성이다.
(5) 기술적 특징
4. 누벨바그의 거장
(1) 그의 인생
(2) 그의 스타일
(3) 새로운 시도
(4) 주요작품 - 네멋대로 해라(1960)
세계 영화사에 한 획을 그은 영화
1.줄거리

2.특징
(5) 수상내역
(1) 그의 인생
(2) 앙드레 바쟁과의 만남
(3) 영화 감독으로의 꿈
(4) 대표작품 - 400번의 구타 les 400 coups (1958)
1.줄거리
2.특징
(5) 수상내역
(1) 그의 인생
(2) 대표작품 - 녹색광선 Le Rayon Vert (1986)
1. 줄거리
2. 특징
(3) 수상내역
(1) 그의 인생
(2) 대표작품 - 히로시마 내사랑 Hiroshima, Mon Amour (1959)
1. 줄거리
2. 특징
(3) 수상내역
4.누벨바그의 영화사적 의의
참고자료

본문내용
3. 누벨바그의 특징
누벨바그 감독들의 작품은 스타일이나 미학적인 면에 있어서 뚜렷한 공통점은 없었지만, 다음과 같은 생각을 공유하고 있었다.

(1) '영화에서도 만든 이의 개성이 뚜렷이 드러나야 한다
지금은 당연시 여겨지지만 누벨바그 감독들이 “작가주의 이론”을 대중화 시키기 이전에는 당연한 것만은 아니었다. 그들은 그 중 특히 상업적인 시스템 안에서도 자신의 독특한 스타일을 유지하던 영화 감독들을 지지하고, 그들의 스타일을 연구했다. 그리고 누벨바그 감독 자신들 역시 (비교적 짧은 기간 동안이긴 하지만) 기존 영화의 이야기 구조와 기법에서 무척 자유로운 영화들을 만들어 냈다.


(2) '영화의 형식과 내용은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누벨바그 영화들은 한 작품 안에서 다양하고 광범위한 표현 기법을 자유롭게 구사했다. 그들이 다양한 기법들을 적용하는 기준은 '이 기법이, 이 장면이 전달하고자 하는 바와 잘 부합하는가?’ 였다. ('소비에트 몽타주'와 '사실주의' 같은 서로 대조적인 이론들에 대해서 자유롭고 유연한 자세를 취했다는 의미’)


(3) 영화의 정체성을 다시 한번 생각해보게 만들었다
누벨바그는 영화를 재 발명 했다. 누벨바그는 몽타주의 역할과 카메라의 미학적 위치를 다시 생각하게 만들었다. 영화가 왜 보는 예술이고 편집의 예술인지, 예술론의 문맥에서 다시 생각해본 것이다. 누벨바그가 세상에 던진 커다란 의미는 영화를 예술로 정당하게 바라보게 하고 접근하도록 만든 것이라고 할 수 있다.

(4) 이야기 구조의 느슨함과 개방성이다.
적어도 그것들은 극적이라기 보다는 서술적이었으며 잘 짜인 각본이라기 보다는 누보 로망과 더욱 비슷했다. 상승하는 클라이맥스를 가지고 있는 전통적인 잘 짜인 각본 - 기승전결의 명확함- 이라기 보단 오히려 앞 뒤의 구별 없는 산만한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 그들의 영화에서 상승하는 클라이맥스를 가지고 있는 영화를 상상할 수 없으며 그들의 영화는 영화의 마지막에 있어서도 명확성을 관객에게 주지 못한다. 오히려 그들의 영화를 보고 나오는 관객들의 마음은 영화가 끝나고 끝을 알리는 불이 들어오는 순간부터 지금까지 자신들이 보아왔던 무계획성적이고 자의적인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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워렉 벅렌드(장석용,정재우 옮김), 영화연구, 현대미학사
세상의 모든 영화, 버지니아 라아트 웩스먼, 이론과 실천, 2008
행동하는 지식인의 전통 : 프랑스의 누벨바그, 김남연, 윤학로 ,프랑스문화예술연구 9권 3호 제21집 (2007. 8) pp.1-24, 프랑스문화예술학회 ,2007.08.25
알랭 레네, 임재철 | 한나래 | 2001년 05월
거장의 노트를 훔치다, 로랑 티라르 저 | 조동섭 역 | 나비장책| 2007.04.10
영화의 역사, 제라르 베통 저 | 유지나 역 | 한길사| 1999.1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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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백과사전 http://100.naver.com/100.nhn?docid=401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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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cafe.naver.com/ohzemidong.cafe?iframe_url=
http://cafe.naver.com/ysmmc.cafe?iframe_url=
http://navercast.naver.com/worldcelebrity/history/387
http://movie.naver.com/index.html
http://www.cineseoul.com/seminar/seminar_newwave-26-2.html
http://user.chollian.net/~ml2000/e_bio.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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