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염상섭 단편소설 두 파산의 개요
염상섭은 김동인, 현진건과 함께 한국 근대 소설 초창기의 선구자이며 개척자의 한사람이다. 그는 한국 근대 소설사의 초기에 사실주의문학을 건설한 선구적 작가중의 하나이며. 최초로 염상섭의 문학사적 공적은 3․1운동 이후의 신문학운동의 선구자의 하
Ⅰ. 개요
염상섭은 12살부터 8년 동안 일본에서 문학을 공부하면서 현실적 삶이 아닌 문학적 삶 속에서 일본과 감정적 유대감을 형성할 수 있었다. 그는 일본 문학을 배우고 따르면서 일본 문학 집단과 일체감을 가질 수 있었다. 이런 현상에 대해 프로이트는 우리를 이런 경향에 복종시키는 것
염상섭이 갖고 있는 이론가로서의 면모는 일관성을 결여하고 있는 점이 지적될 수 있는데, 대체로 프로 문학과 민족 문학이 첨예하게 대립되기 시작한 1925년 전후 발표된 평론을 중심적으로 고찰하여 절충론적인 입론이 가장 큰 주목을 받아 왔다. 계급문학의 등장을 악성 인플루엔자의 도래로 보고 맹
‘삼대’가 신간회운동에, ‘효풍’이 남북협상운동에 각각 직접적, 간접적으로 이어져 있는 데서 분명하게 드러나고 있는 것처럼 염상섭은 기본적으로 자기 나름의 한국 근대사에 대한 파악과 그러한 현실에 뿌리를 내린 민족운동의 전망을 염두에 두고 작품을 창작했다. 그렇기 때문에 그의 작품에
Ⅰ. 개요
염상섭이 민족과 근대라는 서로 이율배반적 상황에서 갈등하고 고민하다가 선택한 문학은 잃어버린 집단의식을 다시 회복하여 주는 상상의 공동체가 된다.
식민지 상황에서 잃어버린 국가를 회복하기 위한 문학적 노력은 일본의 검열로 제대로 이뤄낼 수 없었다. 직접적으로 국권 상실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