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다. 이후의 작품인 <붉은 수염><데루스 우잘라> 등이 모두 사무라이들은 백성들이 전란으로 상처받아서 그렇다고 이해하며, 보답도 제대로 없는 싸움에 헌신한다. 그것이 일본인들이 대세에 무비판적으로 따르고, 휩쓸리는 것에 대한 아키라의 반발이고 주장이다. 스스로 자신의 인생을 결정하고,
>, <영환도사>, <귀타귀> 등으로 영화화됨)
17세기에 쓰여진 민담 모음집 <요재지이(聊齋志異)>에도 남자의 발바닥에 구멍을 뚫어 피를 빨아먹는 여자 흡혈귀가 등장한다. (=> 역시 <천녀유혼>으로 영화화됨)
중국 소수 민족인 위구르 족의 민담에는 머리가 일곱 개 달린 흡혈귀가 등장하기도 한다.
여성 매춘의 실태는 김유정 소설에 자주 등장하는 주제로서, <산골 나그네>를 시발점으로 해서, 이후 <소낙비>, <아내>, <정조> 등에서 집중적으로 다뤄진다. <산골 나그네>는 남편이 있는 여인이 남편을 살리기 위해 들병이로 변모해 의도된 매춘을 하게 되는 비참한 실상을 다루었다. 그런데 <소낙비>에
여성 매춘의 실태는 김유정 소설에 자주 등장하는 주제로서, <산골 나그네>를 시발점으로 해서, 이후 <소낙비>, <아내>, <정조> 등에서 집중적으로 다뤄진다. <산골 나그네>는 남편이 있는 여인이 남편을 살리기 위해 들병이로 변모해 의도된 매춘을 하게 되는 비참한 실상을 다루었다. 그런데 <소낙비>에
소설이라고 생각한다.
첫째, 책의 전반부에 나오는 싱클레어가 겪었던 가정에서 교육받던 보편적이고 이상적인 ‘선’의 개념이 성장하면서 겪은 ‘선’의 괴리감이 제일 먼저 공감 가는 부분이었다. 나 또한 어렸을 적 ‘착하게 살아야 한다.’라는 말을 들으면서도 어떻게 사는 것이 착하게 사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