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도 몸을 흐트러뜨리는 일이 전혀 없었습니다. 어느 날 형이 이황에게 물었습니다.
“애야, 너는 누가 보는 이가 없는 방안에서도 옷을 단정히 입고 똑바로 앉아 공부를 하는데 왜 그러지?”
“형님 저는 이 방안을 언제나 많은 사람들이 오가는 길이 라고 생각하고 공부하고 있습니다.”
“으음! 그
사나이
옛날 티벳의 고원에서는 사람이나 동물이 서로 감사하는 마음으로 즐겁게 지내고 있었습니다.
깎아지른 듯한 벼랑에 좁다란 외줄이 산길이 나있었습니다. 아래는 깊은 낭떠러지라서 지나는 나그네들에게는 대단히 위험한 곳이었습니다.
어느 어두운 밤에 한 사나이가 한 마리의 까마귀와
금 하늘 가까이 갔을 뿐인데, 너무 조금 키를 높였을 뿐인데, 시도한 것에 비해 주어진 인식의 변화는 한동안 나를 휘청거리게 할 것 같다.(양귀자, 『길 모퉁이에서 만난 사람』에서)
2. 고씨네
옛날 옛적 어느 두메에 ‘고씨네’라는 한 늙은 홀아비가 살고 있었다. 이 고씨네는 얼마 되지 않는 논
금 낮은 자리를 잡아라. 남으로부터 내려가라는 말을 듣느니 보다 올라가라는 말을 듣는 편이 훨씬 낫지 않겠는가?
신은 자기 스스로 높은 자리에 앉은 자를 낮은 곳으로 떨어뜨리고 스스로 겸손한 자를 반드시 높은 곳으로 끌어올리시느니라.”
는 말이 있습니다.
우리 속담의 “꽃은 열흘을 붉지 못
금 베이징의 일부 젊은 여성들은 입천장소리<>를 혀끝소리 <>나 그에 가깝게 발음함으로써 더욱 여성다운 맛을 보여주며 애교와 미적효과를 더해주고 있는데 이러한 추구가 바로 사회적 효과를 고려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이 사회언어학은 여러 가지 독립적인 변항들로 구성되며 여러 측면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