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요한 것은 사용하기 쉬운 키보드와 비주얼이 뛰어난 디스플레이 따위를 만드는 것이 아니고, 컴퓨터로 하여금 당신을 알게 만들고, 당신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알게 하고, 목소리와 목소리 이상의 언어들까지도 인식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마치 「2001 : 우주 오디세이」(2001 : ASpace Odyssey)에
1 단계. 환상의 도입기
이때는 우리가 아는 장르 판타지(우리 개념의 판타지)라기보다는 좀 더 넓은 분야의 환상문학이다. (여기서 환상문학이라고 하는 것은 서구적 개념의 판타지. 참고로 서구에서는 이 둘이 구분되어 있지는 않다. 우리 쪽 개념의 판타지는 그 서구적 판타지의 범주 속에서 톨킨
1.세계 영화 시장의 현황
2003년 주요국가의 영화시장을 살펴보면 대체로 관객수는 줄어들었으나 2002년과 비교하여 별다른 차이를 보이지 않고 현상유지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과 영국은 관객수가 줄어들었음에도 불구하고 최근 30년 동안 가장 호황을 맞았던 2002년의 흥행수입을 거의 유
스페이스오디세이》
시리즈, 《유년기의 끝》, 《도시와 별》,
《낙원의 샘》 등이 있으며 《바다 순찰대》와
같이 단편을 각색한 장편도 펴냄
Stanley Kubrick (1928-1999)
미국 영화 역사상 가장 혁신적인 장면을
만들어낸 감독
기술적으로 높은 완성도 추구
창의적 촬영 기법으로 미려
영화잡지 스크린 2000. 1월 호 참조
영화혁명으로 불리는 68년작 <2001년 스페이스오디세이>은 인류가 달에 착륙하기 1년 전에 만들어졌는데, 일반에게 공개되자 엄청난 반향을 일으켰다. 인류 역사와 기계 문명에 대한 철학적인 성찰이 담긴 이 영화는 이후 SF영화의 경향을 바꿔 놓았고 루카스, 스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