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체예술] 매체와 예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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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매체예술] 매체와 예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사람과 비트가 만나는 곳

2. 반응하는 환경 (1997) - 마이론 크루거

3. 참여의 가능성을 여는 차가운 그 이름, 텔레비전

4. 전쟁과 영화

5. 포스트모더니즘 사상인가 지적 허세인가

6. “나는 믿는다, 고로 나는 본다” - 다큐멘터리와 디지털 / 케이 호프만

본문내용
중요한 것은 사용하기 쉬운 키보드와 비주얼이 뛰어난 디스플레이 따위를 만드는 것이 아니고, 컴퓨터로 하여금 당신을 알게 만들고, 당신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알게 하고, 목소리와 목소리 이상의 언어들까지도 인식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마치 「2001 : 우주 오디세이」(2001 : A Space Odyssey)에 나오는 할(HALL)이나 1987년 애플(Apple)이 만든 지식 항해자(Knowledge Navigator)라는 짧은 컨셉 비디오에 등장하는 사람의 모습을 한 완벽한 에이전트(Agent)처럼 말이다.
위와 같이 고도의 인터페이스(interface)가 구축되기 위해서는 말하기, 가리키기, 보기 등의 요소가 다양한 감각을 이용하는 인터페이스의 개별요소로서 함께 작용해야 한다. 이러한 다 형태 인터페이스는 얼굴을 마주보며 나누는 (face-to-face) 인간과 인간의 대화에 가깝기 때문이다.
미래의 인터페이스는 풀 다운(pull down), 팝 업(pop up), 클릭(click)과 같은 직접 조작이나 마우스 인터페이스가 아니라 위임(delegation)에 기반을 두게 될 것이다. 무엇보다 사람들은 컴퓨터가 스스로 알아서 일을 다 끝낼 것을 원한다는 사실을 한시라도 잊어서는 안될 것이다.
참고문헌
매체와 예술 교재
하고 싶은 말
연세대학교
일반 교양과목인인
매체와 예술에
교재 내용 요약본입니다.
재수강한 과목입니다.
양질의 레포트입니다.
성적은 A+받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