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타지)라기보다는 좀 더 넓은 분야의 환상문학이다. (여기서 환상문학이라고 하는 것은 서구적 개념의 판타지. 참고로 서구에서는 이 둘이 구분되어 있지는 않다. 우리 쪽 개념의 판타지는 그 서구적 판타지의 범주 속에서 톨킨적 요소를 띤 일종의 장르 판타지를 말하며 미국의 히로익 판타지도 우리
SF의 정의를 내리도록 하겠다.
SF를 정의하는데 있어 반드시 언급해야 할 사람 중의 한 명이 바로 휴고 건즈백Hugo Gernsback(1884.8.16~1967.8.19)으로, 그는 미국에서 본격적인 장르SF의 기틀을 세웠다고도 말할 수 있는 인물이다. 그는 지금의 SF라는 단어의 모태라고 할 수 있는 'Scientifiction'이란 단어를 사용하
영화 <길다>에서 리타 헤이워드는 글래머러스(glamorous)한 매력으로 남자를 매혹시키는 팜므 파탈로 나온다. 애인과 헤어진 후 하루 만에 낯선 남자와 결혼하나 다시 옛 애인과 사랑에 빠지고 계속되는 남성편력을 보인다. 남편이 사고로 죽은 뒤 애인과 함께 살지만 행복을 느끼지 못하고 기분이 내킬 때
우리는 행복을 찾기 위해 늘 앞으로 나아간다고 생각하기 마련이다. 그 말은 즉 살아가고 있는 현재가 불행하다고 여기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현재에 내가 불행하기에 행복을 계속해서 갈망하는 것이다. 책이 말하는 것처럼 현재에 내가 행복하길 원한다면 당장이라도 행복할 수 있다. 이제는
SF영화가 과학적인 상상력보다는 외계인이나 돌연변이 괴물들에 의해 스크린이 점령당하는 경우도 허다하다. 때문에 일부 비평가들은 SF영화를 호러영화나 판타지영화의 하위장르로 보기도 한다. 그러나 SF영화는 완전히 ‘황당한’ 판타지와는 다른 어느 정도의 개연성있는 과학적 사고를 지니고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