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국가와 관련될 때 제한적으로 성립된다. 두 개의 한국 모두 단일한 민족국가의 형성을 한반도의 바람직한 내일로 본다는 점에서, ‘한민족’은 아직 완전하지 않은 것인지도 모른다.
민족이 이미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일정한 정치적 행위를 통해 ‘구성’된 것이라는 사실은, 아일랜드의 역사에
예이츠가 세상을 떠난 후에도 슬라이고에는 그의 흔적이 곳곳에 존재한다. 평범한 시인의 삶이었다면 이러한 일들을 이룰 수 있었을까?
그는 아일랜드 최초의 노벨 문학상 수상자일 뿐만 아니라 유년시절엔 학업에 관심없이 그저 튀지 않는 몽상주의자였고, 대(對)영국 독립운동에도 참가한 민족주의
민족문학의 새 장을 연다.
이 켈트문화의 부흥운동은 전통과 정체성 찾기의 정신으로 이어졌는데 이 개혁의 토대를 마련한 자는 다름 아닌 영국의 문인 매튜 아놀드(Mathew Arnold)이다. 아놀드가 ‘원시적’이란 어감을 지닌 ‘켈트’란 말을 사용했을 때, 그것은 영국과 아일랜드인을 구분짓기 위한
4. 문예사조 개념의 기능
(1) 문학에 대한 이해의 심화
모든 사물의 이해에서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분류이다. 사물이 지닌 특성의 본질적인 요소를 추출하여 그것들의 동일성과 차이점을 살피는 것이 사물 인식의 기초인 것이다. 이런 점에서 문학에 대한 이해는 개별 작품의 이해와 함께 작품들이 서
아일랜드문예 협회를 창립하였으며, 이듬해에 그의 첫 번째 회곡인 <<캐슬린 백작 부인>>을 편찬했는데, 그는 그 무렵에 인도 철학에도 깊이 끌리게 되었습니다. 예이츠는 1899년에 그레고리 부인 등과 협력하여 아일랜드문학극장(아베극장)을 더블린에 창립하였습니다. 그리하여 그는 자신의 뛰어난 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