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rroll은 Oxford 대학의 Christ church 에 입학했다. 1852년에는 Christ church 의 연구원인 스튜던트가 되었는데, 이는 서품식의 필수 과정을 밟아야 하고 독신으로 지내야 한다는 것을 의미했다. 그는 29세에 부제에 임명되어 거의 반세기 동안 Oxford의 독신 수학 교수로 지냈다. Carroll 은 1854년 말부터 강의를 시작
1 단계. 환상의 도입기
이때는 우리가 아는 장르 판타지(우리 개념의 판타지)라기보다는 좀 더 넓은 분야의 환상문학이다. (여기서 환상문학이라고 하는 것은 서구적 개념의 판타지. 참고로 서구에서는 이 둘이 구분되어 있지는 않다. 우리 쪽 개념의 판타지는 그 서구적 판타지의 범주 속에서 톨킨
문학작품을 일단 판타지라 할 수 있을 것이다. 판타지는 과학법칙이 아닌 마술적이고 미신적인 것의 영향을 받는다는 점에서 다른 것들과 크게 다르다. 예를 들어 추리소설은 합리적이고 명료한 설명으로 끝을 맺는데 반해 판타지는 이러한 설명 자체를 거부한다고 할 수 있다. 판타지는 정해진 형식이
문학’이라는 장르가 생겨날 정도로 수많은 도서들이 양산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렇게 환타지는 우리 주위에서 범람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하지만 막상 환타지가 무엇이냐고 묻는다면 대답하기가 결코 쉽지 않을 것이다. 여기서 우리는 환타지의 개념에 대해 알아보고 반지의 제왕b
Ⅰ. 개요
환상문학에 대한 연구는 텍스트 내재적 표현에 대한 것보다는 그 텍스트가 독자에게 어떻게 작용하는가하는 영향미학적인 결정이 주를 이룬다. 텍스트수용자를 당황케 하고 불안감을 불러일으키는 것이 환상성의 영향력의 주요요소로 결정되었다. 러브크래프트에게서는 작품이 독자에게 깊