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에 대항하는 억압받은 충동의 반항을 보았다. 다시 말해서 사회적인 관점에서는 환상문학은 사회적으로 금기시되는 것을 일탈하는 것으로 이해된 것이다. 사회역사적인 관점에서 연구한 프로이트는 환상문학이라는 장르 생성역사 속에 역사적 사회적인 발전이 직접적으로 반영되었다고 보았다
환상문학을 제시하면서도 이에 대한 체계적인 분류작업을 시도해야 할 필요성을 절감하게 된다.
환상이 “대상 세계에 대한 인간의 인식 행위와 결부되며 그런 점에서 적극적인 세계 구성력으로서의 상상하는 힘, 즉 상상력과 연계된다”는 점은 부인할 수 없다. 이러한 환상성은 기존의 세계 질서에
문학적인 판매 기록을 세우기도 했다. 그에 따라 새로운 작가들이 탄생했고 그들은 곧 젊은 세대들의 인기스타가 되었다. 판타지 소설이 인기를 끌게 된 데에는, 우선 그것이 디지털 세대들이 좋아하는 컴퓨터 게임과 비슷하고, 다음으로는 환상적이고 재미있기 때문일 것이다. 환상소설의 그러한 특성
전개 방식과는 다르게. 개방형 스토리 전개방식을 택하고 있으며, 다양한 플레이어의 선택에 따른 무한개의 스토리를 만들어낼 수 있다는 부분에서 다른 장르의 스토리텔링과는 본질적으로 그 차이를 보이고 있다고 할 수 있다. 한편 게임의 장르에 따라 그 ‘이야기’를 풀어 나가는 방법이 다르다.
장르 판타지를 말하며 미국의 히로익 판타지도 우리개념의 장르 판타지에는 포함된다.) '에드가 앨런 포우(1809‐1849)' 가 도입한 환상성 속에는 미스테리, 환상, 과학, 호러적인 성격이 한꺼번에 뒤섞여 있었으며, 포우를 칭할 때 환상문학과 심리공포, 추리문학의 선구자라 하는 것도 이런 이유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