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단락 구분을 통한 단계별 서사구조 의미 Plot
발단 [락樂]
이신애가 밀양으로 이사를 오고난 후 영화 내 등장인물들이 소개된다. 이 단락에서 모든 등장인물들이 등장한다. 후략..
전개 [락樂 -> 애哀 -> 희喜]
이신애의 아들이 유괴당하는 사건을 시작으로 상승하던 감정 선이 슬픔으로 급 하강한다.
영화제, 29초 안에 영상을 보여주는 초 단편영화제 등 다양한 형태의 영화제들이 등장하면서영화제작에 대한 전문지식이 없는 일반인도 쉽게 영화를 제작하고 상영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고 있다. 한국 독립영화계는 이런 양적 성장과 더불어 질적 설장도 높아져가고 있는데, 참신하고 감독의 개성이
분절하고, 기호학적분석의 과정을 작동시키기 위해서는 그러한 개별적인 이해의 층위들을 보다 명료하게 수렴할 필요성이 생겼다. 그래서 각 조원들의 몇 가지 의견에서 공통적으로 발견되었던 단서를 구체화시키기 위해 기호학적으로 작품을 다시 살펴보았으며, 그 작업은 플롯과 인물, 영상, 음악
신화와 이데올로기” 「영상 문화와 기호학」
문학과 지성사 2000 p249에서 재인용
. 바르트는 이러한 신화의 이데올로기적 작용을 언어의 기호 분석으로 설명하였는데, 기표와 기의의 1차적 체계의 최종항이 다시 기표(형식)가 되어 기의(개념)가 결합하는 2차적 체계로서의 의미작용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