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의 종류
영상미술은 크게 사진, 비디오(Video), 애니메이션(Animation), 컴퓨터 그래픽(Computer Graphic), 영화 등으로 구분될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백남준의 비디오 아트 ( Video Art) 를 시작으로 하여 일반대중에게 널리 알려졌으며 앞서 나눈 사진, 비디오, 애니메이션, 컴퓨터 그래픽, 영화 등을 각
미디어아트를 통해 볼 수 있는 이점
기술의 발전은 늘 예술의 패러다임을 바꿔왔다. 영화에서 TV, 비디오에서 컴퓨터에 이르는 뉴미디어 발전은 전통적인 순수 예술에 막대한 영향을 주면서 새로운 형식의 작품과 전에 없던 표현 양식을 가능케 한 것이다. 영화 역시 뉴미디어의 영향으로 격렬한
예술의 상호관계
1. Positive - 미디어아트를 통해 볼 수 있는 이점
기술의 발전은 늘 예술의 패러다임을 바꿔왔다. 영화에서 TV, 비디오에서 컴퓨터에 이르는 뉴미디어 발전은 전통적인 순수 예술에 막대한 영향을 주면서 새로운 형식의 작품과 전에 없던 표현 양식을 가능케 한 것이다.
미디어아트는 예를 들어 움직임을 감지하는 센서를 화면에 장착해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예술에 참여하도록 유도시키는 ‘상호 작용성’을 가지고 있다.
야신 셉티의 '점프!'라는 작품으로, 이 작품 앞에서 점프를 하면 기계가 사람을 인식하고 점프하는 모습이 영상에 그대로 담기게 된다.
미디어와 기존 문화산업에 각각 근거를 두고 있는 일종의 ‘응용(application)’ 재화이다. 최근 가장 성공적인 디지털 콘텐츠로 꼽고 있는 ‘지능형 애니메이터(또는 캐릭터)’ 아바타나 모바일 게임, 벨 소리 등 새롭게 선보인 디지털 콘텐츠도 실제로는 스토리텔링(storytelling), 이미지 기획, 아트 디렉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