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사진영상론 (Photo-Semiotics)은 영상커뮤니케이션의 개념과 이론적 측면을 다루는 분야 중 하나로, 시각적 매체를 통해 메시지를 전달하고 해석하는 프로세스를 탐구한다. 이론적으로 사진영상 관련 이론은 영상과 사진의 의미, 기호, 문화적 맥락, 그리고 인간의 인식과 상호작용을 연구하며 이를
1.1 영상학 연구
1.1.1 영상학 연구의 중요성
▣ 정치 ․ 경제 ․ 사회 ․ 교육 전반에 걸쳐서 영상은 점점 더 중요한 정보전달 수단으로 자리잡아 가고 있다. 영화 ․ 텔레비전 ․ 광고가 그 위상을 점점 더 높여 가고 있을 뿐 아니라, 이제는 선거를 할 때에도 영상을 통하여 정치인의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먼저 시작해왔다. 그런 그림을 통한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출발로 사진이나 영화 등 다양한 영상에의 커뮤니케이션이 발전되어 왔다.
1889년10월 딕슨(Loure Dickson)은 새로운 발명품인 키네토스코(Kinetoscope)를 내놓았다. 이 활동사진기 속에는 딕슨 자신의 모습이 담긴 필름과 목
2) 영상 이미지 분석을 위한 개념들
(1) 신화와 이데올로기
프랑스의 기호학자 롤랑 바르트(Roland Barthes)는 대중문화를 포함한 모든 문화적 행위를 언어 행위로 보고 그 의미작용 과정을 분석한다. 바르트의 궁극적인 목표는 어떻게 겉보기에는 솔직담백한(straightforward) 기호들이 이데올로기적이
Ⅰ. 서론
대부분의 사람들은 새로운 정보를 얻었을 때 누군가에게 알리고 싶어 한다. 나만이 알고 있던 정보를 타인과 함께 공유하면서 공감대를 형성하고 토론하며 즐거움을 얻는다. 이 과정에서 커뮤니케이션은 시작되었고, 점차 사회의 규모가 커지면서 그 주체가 개인에서 언론으로 변화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