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커뮤니케이션] 올림픽 개막식 영상의 기호학적 내러티브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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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상커뮤니케이션] 올림픽 개막식 영상의 기호학적 내러티브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연구배경 및 목적

2. 이론적 배경 및 기존문헌 검토

1) 구조주의적 사유와 의미 생성


2) 영상 이미지 분석을 위한 개념들

(1) 신화와 이데올로기

(2) 통합체와 계열체

(3) 영상 텍스트

3) 문화제국주의적관점과 영상

3. 연구문제

4. 연구방법

본문내용
2) 영상 이미지 분석을 위한 개념들

(1) 신화와 이데올로기

프랑스의 기호학자 롤랑 바르트(Roland Barthes)는 대중문화를 포함한 모든 문화적 행위를 언어 행위로 보고 그 의미작용 과정을 분석한다. 바르트의 궁극적인 목표는 어떻게 겉보기에는 솔직담백한(straightforward) 기호들이 이데올로기적이고 내포적인 의미를 지니게 되며 문화적인 현상황(status quo)를 유지하게 만드는가를 설명하는 것이다(Griffin, 1994. 98). 바르트에 따르면, 모든 기호학적 체계가 신화적인 것은 아니다. 모든 기호가 이데올로기적 의미를 전달하지는 않는다. 그렇다면 어떻게 어떤 기호는 정서적으로 중립적인 반면에 다른 기호는 사람들을 특정한 세계관으로 빨아들이는 강력한 내포적 의미를 얻게 되는가? 바르트는 신화적인 또는 함축적인 체계는 이차적인 기호학적 체계라고 주장한다. 일차적인 체계의 기호가 이차적인 체계의 기표가 된다는 것이다(Griffin, 1994, 102).
사례를 통해서 바르트가 말한 의미작용의 과정을 살펴보자면 다음과 같다.
■ 사례 1
‘개’라는 언어적 기호
‘개’의 1차적 기의: 네 발 달린 개과의 짐승
‘개’의 2차적 기의: 여름에 특히 맛있는 음식, 못마땅한 인간
■ 사례 2
‘아버지와 딸’의 동영상 시각 기호
‘아버지와 딸’의 1차적 기의: ‘아버지와 딸’이라는 두 사람
‘아버지와 딸’의 2차적 기의: ‘다정하다’, ‘사랑스럽다’, ‘행복하다’
1차적 의미작용
외연적․지시적 의미
(Denotation)
1. 기표
(Signifier)
2. 기의
(Signified)

3. 기호 (Sign)
I. 기표 (Signifier)

II. 기의 (Signified)
2차적 의미작용
내포적․함축적 의미
(Connotation)
III. 기호 (Sign)

아래의 은 바르트가 말한 의미작용이 나타나는 과정을 보여준다.
의미작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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