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사진영상론 (Photo-Semiotics)은 영상커뮤니케이션의 개념과 이론적 측면을 다루는 분야 중 하나로, 시각적 매체를 통해 메시지를 전달하고 해석하는 프로세스를 탐구한다. 이론적으로 사진영상 관련 이론은 영상과 사진의 의미, 기호, 문화적 맥락, 그리고 인간의 인식과 상호작용을 연구하며 이를
1.1 영상학 연구
1.1.1 영상학 연구의 중요성
▣ 정치 ․ 경제 ․ 사회 ․ 교육 전반에 걸쳐서 영상은 점점 더 중요한 정보전달 수단으로 자리잡아 가고 있다. 영화 ․ 텔레비전 ․ 광고가 그 위상을 점점 더 높여 가고 있을 뿐 아니라, 이제는 선거를 할 때에도 영상을 통하여 정치인의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먼저 시작해왔다. 그런 그림을 통한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출발로 사진이나 영화 등 다양한 영상에의 커뮤니케이션이 발전되어 왔다.
1889년10월 딕슨(Loure Dickson)은 새로운 발명품인 키네토스코(Kinetoscope)를 내놓았다. 이 활동사진기 속에는 딕슨 자신의 모습이 담긴 필름과 목
2) 영상 이미지 분석을 위한 개념들
(1) 신화와 이데올로기
프랑스의 기호학자 롤랑 바르트(Roland Barthes)는 대중문화를 포함한 모든 문화적 행위를 언어 행위로 보고 그 의미작용 과정을 분석한다. 바르트의 궁극적인 목표는 어떻게 겉보기에는 솔직담백한(straightforward) 기호들이 이데올로기적이
Ⅰ. 서론
대부분의 사람들은 새로운 정보를 얻었을 때 누군가에게 알리고 싶어 한다. 나만이 알고 있던 정보를 타인과 함께 공유하면서 공감대를 형성하고 토론하며 즐거움을 얻는다. 이 과정에서 커뮤니케이션은 시작되었고, 점차 사회의 규모가 커지면서 그 주체가 개인에서 언론으로 변화했다.
예술은 시대에 따라 변화되는 것이다. 어제의 보잘 것 없는 작품이 오늘의 명작이 될 수 있는 것이다. 존 버거의 ‘영상커뮤니케이션과 사회'는 70년대에 쓰여진 에세이에서 사진발명 이후에 필연적으로 시각의 주변에 생겨나는 이미지를 새로운 각도에서 조명하고자 했다. 본다는 행위는 생산자와 수
‘중도’가 그에 대한 한이사의 애정을 뒤로하고 반대자가 된 이유는 무엇인가?
- 한이사는 중도에게 자신의 젊을 적 모습을 발견하고 그에게 애정을 갖고 있었다. 중도가 불면증에 시달림을 알고, 별을 천장에 비춰주는 램프를 선물하기도 한다. 과거, 자신에게 너무나도 쉽던 춘희가 한이사
2) 연구방법
(1) 분석대상 프로그램
현재 방송 되고 있는 <추적 60분>, , <그것이 알고 싶다>로 각 방송사의
대표적인 프로그램을 선정.
- 분석기간: 2007년 3월 1일부터 2008년 3월 31일까지, 1년 동안 시청하여 정리
(2) 분석방법: TV영상구성 요소를 래비거(Rabiger)가 분류한 형식적
1. 서 론
영상물은 그때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를 시청각적으로 보여주는 동시에, 우리가 그때의 일을 어떻게 기억할 것인가를 지시한다. 영상물은 기억의 재구성에서 가장 강력한 영향을 미친다. 영상은 역사를 시각적으로 표현하고(visioning), 시각적으로 재현함(revisioning)으로써, 역사를 다시 쓰게 한
유명 뮤지션들과 배우들은 딱딱한 선거 캠페인을 자신들만의 음악과 뮤직비디오라는 놀이로 승화시키고 있고 이는 또 이를 보는 사람들에게도 딱딱한 정치캠페인이 아닌 놀이이자 오락이 된다.
영상
이 뮤직비디오에서 주목을 끄는 것은 흑백화면과 뮤지션들이 등장하는 화면분할식의 영상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