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이상과 같은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관련 문헌자료 탐색 선행 연구 이론과 방송기록을 참고하고 제작 현장에서 비선형 영상편집을 하고 있는 방송 제작 PD와 방송기술 전문인들을 대상으로 이에 대한 심층 인터뷰를 하고자 한다. 이와 관련된 이론들의 선행 연구를 위해서는 방송관련
영상 제작환경이 전면적으로 디지털 환경으로 전환하고 있다. 아직까지 전반적인 방송의 송․수신은 아날로그 기술에 기반하고 있지만, 스테레오 음향, 리모트 컨트롤 장치, 자막방송, 데이터 방송 등 부분적으로 디지털 방송기술이 도입되어 활용되고 있는 실정이다. 아날로그 영상을 디지털화 하
영화이다. 적은 예산으로 소규모로 제작하는 독립영화계에서는 더욱 적극적으로 디지털기술을 이용한다. 최근 Full-HD 고화질 동영상 촬영이 가능한 고급형 DSLR 카메라가 개발되어, 다양한 렌즈 교환이 용이한 이들 카메라를 영화 촬영에 이용하기 시작했다. 이처럼 영화현장에서 디지털 기술의 적용은
기구 및 기자재, 후반작업 회사들이 전시, 비즈니스 미팅, 기술 시연 등 다채로운 마케팅 활동을 펼치는 아시아 최고, 유일의 영상산업 정보 박람회로 자리매김 되고 있다.
(마)향후과제 및 계획
부산영상위원회는 부산에서 각종 영화·영상물의 기획, 촬영, 기자재 대여뿐만 아니라 현상,
강하여 순수미술로 발전하지는 못했다.
디지털 아트의 시작은 백남준과 같은 비디오 아트 작가들이 후반작업을 컴퓨터를 이용했던 것에서 찾을 수 있다. 백남준의 《메가트론 매트릭스》(1995)는 컴퓨터 애니메이션 등의 이미지를 비디오 영상과 함께 디스플레이 한 것이었다. 특히 설치미술가들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