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인공이 시련을 극복하고 영웅적 활약을 펼치는 작품군이 있는데, 이를 영웅소설이라 한다. 영웅소설은 남성으로 설정된 주인공의 탄생에서 죽음까지 즉, 그 일대기를 ‘영웅의 일생’이라는 하나의 틀 속에서 다루고 있다. 그런데, 이러한 일반적인 영웅소설과는 달리 여성주인공의 영웅적 활약에
서로 상반되는 유형에 속할 수 있는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이에 따라 최근에는 작품 전체를 폭넓게 살펴볼 수 있는 개별 작품에 대한 연구가 점차 이루어지고 있는데, 지금까지 「이대봉전(李大鳳傳)」, 「황운전(黃雲傳)」, 「홍계월전(洪桂月傳)」, 「정수정전(鄭秀貞傳)」등의 작품이 연구되었다.
소설적 내용만으로 정해지지는 않는다는 점이다. 즉, 집단의 이익을 추구하거나 적으로부터 나라를 구하는 행위가 소설 내용의 한 부분을 차지하거나 비중 있게 다루어진다고 해서 그 작품을 영웅소설이고 볼 수 없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김만중의 「구운몽(九雲夢)」을 살펴보자. 이 작품에는 주인공
Ⅰ. 소설과 액자소설
모든 소설이 그렇듯이 작품에는 독자에게 그 텍스트를 중개하는 서술자가 존재한다. 서술자의 존재양상이 텍스트 안에서 강화되어 있는지 약화되어 있는지의 문제지, 서술자가 존재하지 않는 텍스트는 없다. 이러한 서술에 중개성을 주려는 모든 노력은 장편소설이나 단편소설
소설에 나타난 개인과 사회의 분열은 새로운 사회의 건설로 나아가는 소설에 의해 지양되며 이러한 소설양식은 집단적 신념에서 찾아진다. 이것이 사회적 리얼리즘이며 지향 점은 사회와 개인, 인간과 세계를 조화시키는 데 있다. 사회적 리얼리즘은 현실주의에 입각하며, 민중속의 영웅적 인물이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