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이 이러한 학습관의 대표적인 예이다. 이 이론은 학습을 관찰 가능한 행동 이상의 것으로 보고 있다. 그는 사회학습이론은 인간이 학습한 모든 것을 다 행동으로 나타내지 못하기 때문에 획득과 수행과는 구별된다고 했다.
즉, 스키너의 학습이론과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에
자극과 반응의 연합으로 설명한다. 이는 언어발달과정에서 환경의 역할을 강조하는 것으로, 영아가 주위사람들과 접촉하는 과정에서 강화의 원리에 의해 소리와 언어를 배우게 된다는 것이다. 즉 영유아기 언어 습득은 경험적 훈련, 강화작용, 모방과 반복에 의한 후천적 학습 과정이라고 본다.
한다고 생각했다. 이 장에서는 사회적 학습이론과 행동주의 이론을 비교하고 이론적 공통점과 상이점에 대하여 설명하기로 하자. 사회적 학습이론과 행동주의 이론을 비교하기 위하여 사회적 학습이론의 대표자인 반두라와 행동주의 이론의 대표학자인 스키너의 학습이론을 비교하기로 하겠다.
있다가 일정 시간이 지난 뒤에 행위로 표출할 수 있음을 말한다.
이러한 감각운동기의 하위 6단계를 거치면서 영아가 보이는 주목할 만한 변화는 대상영속성(object permanence) 개념의 획득이다. 대상영속성은 어떠한 대상이 지금 눈에 보이지 않는다 하더라도 그것이 존재하고 있음을 아는 것이다.
발달의 패턴을 발해해도 성숙의 패턴을 변화시킬 수 없다고 본다. 유전적으로 적절한 시기에 이루어지는 유아 신체의 자연적인 성숙은 개화하는 과정과 함께 일어난다. 성숙주의 이론은 바람직한 행동이 자연스럽게 발생하기 전에 유도해 내려는 특별한 노력은 불필요하며 오히려 해로울 수 있다고 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