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회 지도자들 사이에 강하게 일기 시작한다. 1906년 12월 26일부터 일 주일간 평양시내 장로교 선교사들과 감리교 선교사들은 장대현교회에서 길선주를 주강사로 모시고 매일 저녁 기도회를 가지며 1907년 1월에 열리는 평안남도 겨울 남자 도사경회 때 영적대각성운동을 위해 기도하게 된다.
영적생명력이 급격히 저하 되었다. 집단적 개종이 촉진되면서 교회의 기강이 헤이해져 갔다. 예전적이고 외형적인 측면의 종교의 중심으로 자리잡기 시작했다. 이런 의미에서 수도원 운동은 콘스탄틴 대제 이후에 나타난 영적 쇠퇴에 대한 반동으로 등장한 갱생 운동이다.(1)
3) 기독교 외부적 요인-2
이렇게 보고하였다:
기회의 문이 이전보다 더욱 활짝 열렸다. 이교주의에서 대거 탈출하여 하나님 나라로 향하는 놀라운 운동이 일고 있다. 우리는 우리가 이룩한성공과 현재 우리 앞에 열려 있는 놀라운 기회, 그리고 그 상황을 충족시켜 주기에는 턱없이 부족한 단지 소수의 사역자들로
생명으로 구원하여 주시는 살아계신 하나님은 섭리하시는 하나님이시오 역사에 구체적으로 관여하시고 간섭하시는 하나님이심을 믿음으로 일본의 지배에서 벗어나는 해방이 기독 신자들에게는 동시에 종교의 자유를 의미하는 것이기도 하였다. 성경을 문자 그대로 믿는 단순한 믿음에서 구약의 역사
운동의 영향을 많이 받았습니다. 그는 기독교로의 개종에 대한 자전적 설명인 "죄인의 족장에게 넘치는 은혜"와 선과 악 사이의 영적 투쟁에 대한 우화인 "성전"을 포함하여 수많은 다른 작품을 저술했습니다. 그의 지속적인 문학 유산에도 불구하고 존 번연은 자신의 신념 때문에 박해와 투옥에 직면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