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교사들과 한국교회 지도자들 사이에 강하게 일기 시작한다. 1906년 12월 26일부터 일 주일간 평양시내 장로교 선교사들과 감리교 선교사들은 장대현교회에서 길선주를 주강사로 모시고 매일 저녁 기도회를 가지며 1907년 1월에 열리는 평안남도 겨울 남자 도사경회 때 영적대각성운동을 위해 기도하게
Ⅰ. 개요
18세기 미국의 종교 생활에서 가장 광범위한 변혁 운동은 대각성 운동이었다. 대각성 운동은 교회에 들어오는 규범적 방법으로 중생의 변화인 “회심”을 강조했다. 엄격한 도덕과 열정적인 경건이 이 운동의 전반적 특징이었다. 대각성운동은 개신교 사회에 새로운 신앙 이해와 행동원리를
대부흥”은 이 같은 기로에 선 한국교회에게 그 가야할 길을 제시한 역사적 의의가 매우 높게 인정되고 있다. 1907년 평양 장대현교회를 중심으로 일어난 대부흥운동은 회개운동의 성격으로 전국으로 확산되어 민족을 영적으로 각성시키므로 영적 차원의 새로운 소망과 용기와 위로를 주었다. 그래서
경과 숭앙의 뜻으로 그분 앞에 엎드려 그분의 절대적 속성에 합당한 영광을 돌리는 것이라고 하겠다.
인간은 하나님을 닮았으며 하나님의 뜻에 의해서 하나님의 형상을 따라 창조되었다. 하나님의 형상은 이성적, 도덕적, 그리고 영적인 자질을 포함하는데, 이것은 우리를 동물로부터 구별하여서 하나
운동이다. 1890년 채택된 네비우스 선교정책의 근간으로 사경회가 널리 시행되었는데, 이 사경회가 부흥운동을 위한 영적각성의 토양을 제공해주었다. 1903년 원산부흥운동도 일종의 사경회였던 기도회에서 발흥했고, 1907년 평양대부흥운동 역시 그해 1월에 열린 평안남도도사경회 동안에 일어났다. 18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