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국제적으로 인정을 받기 시작한 5세대 6세대들의 활동시기인 1980년대와 1990년대의 아방가르드영화로 분류 된다.
1) 청조 말기와 민국 시기 (1896~1949)
중국인의 대다수는 1930~1940년대가 되어서 바로서 정치성향이 강한 예술가들을 통해 이 새로운 매체에 접하게 되었다. 이때 볼 수 있는 영화는
선발된 인원들은 커피 전문가 과정을 통해 이론교육과 실무 교육을 받고,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또한 품질제일주의, 서비스 및 점포의 차별화로, 단순한 커피 전문점이 아닌 점포의 차별화와 경영방침에 맞는 회사 운영을 지향하며 단순한 커피 전문점이 아닌 제 3의 장소로 각광 받고 있다.
영화는 정치적인 채 남아 있었지만 인정된 정책을 재언급 하기보다는 오히려 쟁점들을 탐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했다.
제5세대 대부분은 제4세대와 마찬가지로 문혁을 겪어야 했던 세대였다. 중국 역사상 가장 특수한 시대였던 문혁의 흔적은 제4세대를 통해 상흔영화나 반사영화의 형식으로 재구성
하는 가장 보편적인 활동이 TV시청인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 순으로 17.1%가 영화, 16.2%가 게임을 선택했다. 성별에 따라서 여가시간의 활동의 차이가 나타났는데, 남성은 응답자의 25.2%가 여가시간에 즐겨 하는 활동으로 게임을 선택한 반면 여성은 TV시청(29.5%)에 이어 영화(21.6%)의 순으로 비중이 높았다.
중국의 경제부분이나 사회부문에 관심도 두어야 하지만 좀 더 중국의 문화에 접근적인 방법으로 영화 쪽을 살펴 볼 것이고 많은 영화계 인물들 중에서 장예모 감독을 배경으로 하여 접근하고자 한다. 장예모 감독의 영화를 통해 다시 한번 중국을 살펴보고자 한다.
1. 장예모 감독의 프로필
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