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스타들도 한국에서의 입지도가 높아지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특히 중문학도인 나로서는 중국의 경제부분이나 사회부문에 관심도 두어야 하지만 좀 더 중국의 문화에 접근적인 방법으로 영화 쪽을 살펴 볼 것이고 많은 영화계 인물들 중에서 장예모감독을 배경으로 하여 접근하고자 한다. 장
Ⅰ. 서 론
지난 백년간의 중국과 중국인의 삶과 역사를 이해하기 위해서 우리가 손쉽게 취할 수 있는 방법 중의 하나가 바로 중국영화를 통한 중국의 이해일 것이다.
1978년, 중국의 개혁과 개방 이후, 국제 사회는 중국의 모든 현실들에 바짝 주목하였다. 정치적, 경제적, 문화적 그 어느 방
감독의 <낡은 우물>에서는 남자주인공으로 출연하였다. 1988년 <붉은 수수밭>으로 베를린국제영화제에서 대상을 받으며 세계의 주목을 받는 감독이 되었다. 사진과 영상에 관심이 많았고 촬영으로 영화를 시작했던 만큼 색채미와 화면구도 등 시각적인 면에서 뛰어났다. 가장 중국적이며 아름답고 완벽
장예모감독에 대해서 해야겠다는 생각을 했고, 그의 영화를 통해 드러나는 중국에 대해 이야기 하려 한다.
Ⅱ. 本論
1. 장예모감독 소개
국민당 장교의 아들로 태어나 어려서부터 공산주의 사회에서 차별을 받으며 자랐다. 문화혁명이 시작되자 그는 고향 시안에서 산시성의 한 농촌으로 이동
영화 예술가들은 중국의 민간예술 전통, 예를 들어 민가와 희곡, 민악, 민간 회화 등을 상당히 중시했으며 익숙하기도 했다. 그의 영화는 중국 전통 민간예술 형식을 마음껏 활용했으며, 선명한 민족 특색과 강렬한 예술적 감화력이 있었다.
3. 영화 속 장예모감독의 특징과 작품 세계
1) 붉은 수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