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1.1. 영화산업에서의 수직계열화란 무엇인가
전 세계적으로 경제위기가 도래하고 국내외 경제계는 이러한 위기를 타파하기 위해 대기업의 수직계열화에 주목하기 시작했다. 국내의 ‘10대그룹 신규계열사 분석자료’에 의하면 최근 5년간 국내 10대그룹의 신규편입계열사가 396개에 달하여 ‘
영화를 문화의 관점이 아닌 산업의 관점으로 바라보는 데에서 문제 발생
합의에 이르지 못했음에도 불구하고 협상강행
결론
신자유주의 흐름 중 자본의 증대는 한국 영화의 양적 성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음
그러나 그 과정에서 구조조정, 수직계열화, 독점자본화 등의 부작용이 나타남
특
1. 광해 사태를 설명을 통한 문제제기
얼마전 대종상영화제에서 광해는 전체 22개 상 중 15관왕을 독식하며 천만 관객 달성의 인기를 실감했다. 하지만 당시 김기덕 감독은 영화제 도중에 자리를 뜨며 무언의 메시지를 던졌다. 이런 일련의 사건에 대한 의미를 파악하는 것이 곧 우리 발표의 목적이다.
영화계에 위기감이 더욱 고조되고 있다. 스크린독과점에 대한 규제와 영화 다양성 확보, 한국영화산업 정상화 등 여러 쟁점들이 얽혀 있다. 멀티플렉스 를 소유한 메이저 배급사들의 시장 독과점은 단순히 한국영화의 흥행성공이나 산업의 발전으로만 취급할 수 없는 수준이다. 수직계열화를 통해 획
영화 관람횟수는 2003년의 2.5회에서 2.9회로 증가하였지만, 선진국과 비교할 때 여전히 낮은 수치이다. 향후 엔터테인먼트 시장이 공급의 포화상태에 이를 것에 대비하여 디지털 미디어 방송(DMB)과 같은 새로운 매체와 미래지향적 상영수단을 강구해야 한다.
엔터테인먼트산업에서의 수직계열화는 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