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가 생산되고 배급이 이루어져도 관객이 부족하면 독립영화가 소비될 수 있는 길이 막힌다. 특히 독립영화에 대한 대중의 인식은 어렵고 불편하고 사회비판적이라는 인식이 강하다. 이는 한국독립영화가 정치적인 맥락에서 시작하였던 점도 있겠고 상업영화와 달리 독립영화에서는 다양한 영화적
영화가 생산되고 배급이 이루어져도 관객이 부족하면 독립영화가 소비될 수 있는 길이 막힌다. 특히 독립영화에 대한 대중의 인식은 어렵고 불편하고 사회비판적이라는 인식이 강하다. 이는 한국독립영화가 정치적인 맥락에서 시작하였던 점도 있겠고 상업영화와 달리 독립영화에서는 다양한 영화적
문제는 이러한 산업의 수직계열화를 바라보는 시선 빛과 그림자처럼 극과 극으로 나뉘어 있다는 점이다. 그렇다면 수직계열화가 영화산업에서 의미하는 바는 무엇이며 이는 어떠한 패러다임의 변화를 가져왔을까?
(1) 한국영화산업의 성장
현재 한국의 영화산업은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올 상
극복하기 위해 배급, 상영 시장을 수직계열화하기 시작한다. 제작-배급-상영의 수직계열화는 한국영화산업을 독과점화시킬 것이라는 우려를 낳기도 했지만, 할리우드 독점 자본에 대항할 수 있는 메이저가 필요하다는 인식 속에서 현재 한국영화의 제작과 상영 시장의 양극화가 시작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