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들어가며
지난 20년 전만 하여도 북한은 위험하거나 모험적인 소재였고, 반공영화속의 부정적인 소재였다. 20년 동안 비약적인 한국의 영화 발전과 남북관계의 변화 속에 북한은 더 이상 위험하거나 모험적인 소재가 아니게 되었다. 아닌 정도가 아니라 만약 ‘대박’의 법칙을 세울 수 있다면
영화의 분석 및 비교(구조적 관점)
⑴구성
DMZ: 소설이라는 장르 특성상 서술자(주인공)의 역할이 강조됨.
소설 속 중심사건이 판문점 총기살인사건임에도 불구하고 실제 작품구성에서 이 살인사건에 대한 서술은 짧다. 본문 속에는 여러 가지 사건이 존재하지만 그 중 ‘이강민’의 개인사에 관한
영화를 제작할 수 있는 현실적인 배경이 되었다. 1990년대 초반에 개봉된 <남부군>, <하얀 전쟁>, <태백산맥> 등의 영화는 기존 반공영화의 고정된 분단인식의 한계를 한 단계 넘어선 모습을 보여준다. 이 영화들은 6.25라는 비극적인 전쟁 속에서 인간이 겪는 존재의 참혹한 실상에 대해 진지한 고민을 보
영화의 흥행작과 비흥행작 한 편씩 골라 이를 비교분석 해보기로 했다. 그리고 제작비뿐만 아니라 어떤 요인들로 인해 같은 소재인 두 영화가 판이하게 결과가 다른 것인지를 중점적으로 알아보기로 한다. 영화는 최근 남북간의 대립에 맞춰 북한과 남한의 분단관계에 주제의 초점을 둔 두 영화「쉬리
관계는 아마도 지금보다는 더 좋았을 가능성도 높다. 결국 중국이나 러시아 등의 강대국을 제외한 거의 모든 국가가 미국의 간섭 속에 살아가고 있다고 봐야 하겠다.
Ⅱ. 본론
1. 1차 인도차이나 전쟁과 남북의 분단
1946년 인도차이나 전쟁이 시작될 때 프랑스는 베트남군을 쉽게 제압할 수 있으리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