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에 관한 문외한의 경우 평론가의 비평에 따라 그 작품의 장단점을 무조건적으로 수용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작품으 비평에 있어 신중을 기해야 할 것이다. 이 장에서는 대중문화와영화비평2공통 1. 전통적 영화비평론의 두 가지 패러다임인 저널리즘 영화비평과 이론영화비평에 대해 비교하여
영화와 정신분석학은 모두 근대성(modernity)이라는 힘에 의해 형성된 공통의 역사적․사회적 그리고 문화적 배경을 공유하고 있다는 것이다. 정신분석학의 창시자인 지그문트 프로이트와 그의 이론을 독창적으로 계승한 자크 라캉의 저작들은 정신분석학적 영화이론의 형성에 지대한 기여를 했다.
전후 영화 미학사에 있어 프랑스 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 가장 큰 영향력을 행사한 이론가
현학적인 이론과 치밀한 영화 분석을 호소력 있게 풀어내 비평 대중화에 크게 공헌
1951년에 자크 도누아발크로즈, 로 뒤카 등과 <카이에 뒤 씨네마(Cahiers du Cinéma)>를 창간, 세계에서 가장 권위 있는 영
.2. 리얼리티를 충실히 담아내는 매체로서의 영화
바쟁은 『영화란 무엇인가?』 중 「사진적 영상의 존재론」에서 조형예술의 역사는 외형의 영속성을 통해 시간을 이겨내려는 ‘미이라 콤플렉스’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고, 그 역사는 본질적으로 리얼리즘의 역사라고 해도 좋다고 말한다. 바쟁은
Ⅰ. 영화기호학의 의의
영화 기호학에서 다루고 있는 서사 이론의 여러 쟁점들의 특징을 거칠게 요약하자면 이것은 `언제, 어디서, 누가, 어떻게?`에 관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무엇을, 왜?`가 빠져 있는 것이다. 물론 이런 지적이 기호학 서사 이론의 예지를 무너뜨리지 못한다. 아무리 `무엇을, 왜?`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