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작물도 대한민국이 가입 또는 체결한 조약에 따라 보호되기 때문에(제 3조) 외국 영상저작물의 침해가 우리 방송사업자에 의해 일어날 경우 현행 저작권법에 따른 처벌을 받게 된다. 특히 최근 일본에 대한 문화 시장이 전면 개방되고 위성 방송의 출범을 앞두고 있는 우리 시장에서 외국 저작물에 대
저작료, 인쇄조판비 및 편집비용 등 고정비용이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높아 출판물의 규모가 증대함에 따라 한계생산비용(marginal production cost)은 완만하게 감소하는 반면 평균생산비용(average production cost)은 급격히 하락하는 특성을 지니고 있다. 저작권제도의 보호가 작동되지 않으면, 복사기업은 복사
저작권에 대한 권리 의식이 부족했던 것은 경제수준이 낮았기 때문이다. 그러나 1960년대 중반부터 한국 경제가 고도성장을 이룩하였고 경제성장과 함께 출판, 방송, 음반, 영화 등의 문화콘텐츠 산업도 크게 발전하였다. 그 결과 저작권 관련 법, 제도 등도 변화하였다.
최근에는 기존의 출판, 방송,
저작권 시비가 세간의 화제를 모았다. 또한 비슷한 이유로 동영상 영화 파일 디빅(Divx) 역시 영화사들에 의해 최근 법정 소송에 휘말리게 되었다. 특히 디빅 파일에 대한 소송은 영화사 측이 P2P 서비스 제공 사이트나 웹저장 매체에 대한 고소를 넘어서 이 사이트들을 통해 동영상 파일을 유포한 일반 사
저작권, 복제권 침해라는 오명을 달고 다닌지 오래이다. 단지 P2P 시스템을 통한 파일의 개인적 교환일 뿐이지 저작권 침해는 아니다라는 소리바다의 입장과, 저작권 침해는 물론이고 그것으로 인해 금전적 손해까지 입고 있다고 주장하는 음반업계가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다. 이러한 공방이 벌써 3년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