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론들에 대한 개관으로써, 좌절-공격이론과 인지적 신연합주의, 고조된 각성 : 흥분-공격이론, 흥분-전이 이론으로 나뉜다.
1) 좌절-공격이론
좌절이란 원하는 것이나 목표를 하는 것을 갖거나 성취하지 못하도록 방해를 받을 때 느끼는 감정으로 정의 된다.
Dollard와 동료들은 공격행동은 좌절
공격성을 표출하는데, 이는 명백히 좌절-공격 가설과 맞아떨어진다. 또한 폭력영화를 봤을 때, 공격성이 해소되기보다 증가하는 것은 학습에 의한 것이라고 보여진다. 뿐만 아니라, 집단이 어떠한 좌절을 당했을 때 발생한 공격성이 다른 사람의 공격행동에 동조되어 더욱 강화되는 예는 두 이론-좌절-
말 대로 ‘울분과 스트레스’에 가득 찬 사람이 ‘인간 샌드백’인 태식을 구타하며 웃음을 찾는다는 점에서 프로이트의 정신 분석 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태식에게 돈을 주고 공격을 직접 행하거나 그 장면을 구경하는 사람들이 그 것을 통해 공격성을 배출하고, 내부의 공격성을 해소하는 것이다.
영화나 드라마를 보고 그대로 모방하는 청소년들, 혹은 게임으로 인하여 폭력적인 언행을 일삼는 사람들을 쉽게 찾아 볼 수 있다.
특히 인격형성, 행동발달 변화기에 있는 청소년들에 대한 학교, 가정, 종교 등 전통적 사회화 기구의 영향력은 쇠퇴하고 있는 반면에, 미디어의 영향력이 점차 증대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