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관람료 현실화가 제시된다.
극장들의 지나친 각종 할인을 비롯한 출혈 경쟁으로 수익률 저하
- 이동통신사의 할인제 폐지와 멤버십 자동할인제 폐지가 있었지만 수많은 신용카드사의 할인은 여전히 존재한다. 한 예로 부가세를 제외한 평균 티켓 가격이 6천 300원이어서 배급사와 50:50의 비율
영화관의 편의시설인 주차 공간, 좌석이 불편함, 이동의 편리함, 충분한 공간 활동을 할 수 있는 좌석배열 등이 소비자들로 하여금 영화에 대한 몰입된 감정 및 흥분감정을 자아낸다는 것이다. 이러한 편의시설은 영화관람에 있어서 아주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다. 좌석이 불편하거나 충분한 공간이
극장은 한국영화계의 판도를 좌지우지할 수 있는 권력을 확보한 것이다. 게다가 이제 관객은 더 이상 앞 사람의 머리에 스크린이 가리는 불편한 좌석과 냄새나는 화장실이 떠오르는 개봉관을 가지 않는다. 이렇게 국내 영화관람문화 및 한국영화계의 판도를 뒤바꾼 멀티플렉스 극장, 특히 최초 진입자
영화산업의 수익구조
영화산업의 가치사슬은 제작, 투자-배급-극장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그 각각은 상호 연관된 복잡한 수익모델을 갖고 있다. 한국영화의 수익배분 과정을 간략하게 살펴보면 먼저 세금 등을 제외한 영화관객 수입의 50%를 극장이 취하고 남은 50%를 배급사에 건네준다. 따라서 영화
관객의 입소문(word of mouth)를 통하여 관객 증가속도를 단기간에 배가시킬 수 있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또한 투자 자본의 회전율을 높여 재투자까지의 기간을 단축시키고 배급사의 수익률을 극대화 할 수 있다. 극장 또한 관객의 회전율이 높아져 더 많은 영화를 상영함으로써 수익을 증대시킬 수 있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