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혁명과 소비에트영화러시아에 처음으로 영화가 출현한 것은 1896년 5월 프랑스의 뤼미에르영화사가 페테르부르크에 영화관을 개설한 때였다. 그리고 러시아인의 손으로 영화가 제작되기 시작한 것은 1908년부터이다. 하지만, 재정적, 기술적으로 특히 유럽에 의존해 있던 러시아의 영화 산업은
소비에트영화의 양상이 달라진다. 온갖종류의 영화가 소비에트의 영화를 풍요롭게 만들었다. 프로타자노프처럼 러시아 전통을 이어받아 감독과 몽타주 기법을 도입, 이용하고자 했던 프도프킨과 관객을 감서의 사고로 이끌어들이기 위해 몽타주이론울 주창한 에이젠슈타인등이 있다. 에이젠슈타인
이론이 몽타주이론이다.
프랑스의 무성영화(無聲映畵) 이론과 미국의 그리피스 등의 실험작품들을 세밀히 연구해서 이론을 체계화시킨 것은 러시아의 S.M.에이젠슈테인, 푸도프킨 등이다. 1920년 그들은 많은 논문과 저서를 발표해서 보급에 힘쓰는 동시에 자작 《전함 포템킨》(1925, 에이젠슈타인) 《
1. 소비에트영화의 시작과 몽타주이론 등장의 시대적 배경
1차 대전과 국내 전쟁으로 인해 황폐화된 러시아혁명 정부는 혹독한 경제 상황을 받아들여야 했다. 당시 영화를 만들 수 있는 기본 자원이 없었고 영화 제작 산업은 더욱더 악화되었다. 또한 혁명전 러시아에서 활동했던 외국영화사들은
혁명의 영향으로 강대국의 지배를 받아오던 나라들 간에 독립운동이 활발해졌는데, 이 독립운동이 음악에서도 나타나 국민주의 음악이 발생하게 됨
②국민주의 음악과 민속음악의 차이
-민속음악
민중들 사이에서 자연발생적으로 생겨 구전되어 내려오던 것
-국민주의 음악
국민의 영혼을 담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