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사회학] 10월 혁명과 소비에트 영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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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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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0월 혁명과 소비에트 영화
1. 혁명 이전의 러시아 영화
2. 혁명 이후의 소비에트 영화
1) 혁명 직후
2) 1920년대 소비에트 영화
3. 소비에트 영화인과 소비에트 영화작품
1) 알렉산더 도브첸코
2) 세볼로프 푸도프킨
3) 세르게이 에이젠슈타인
4. 사회에 끼친 영향
5. 대표적 특징, 기법
1) 몽타주 이론
2) 쿨레쇼프의 몽타주 이론
2) 푸도프킨의 몽타주 이론
3) 에이젠슈타인의 몽타주 이론
6. 소비에트 영화의 쇠퇴
7. 결과

본문내용
10월 혁명과 소비에트 영화

러시아에 처음으로 영화가 출현한 것은 1896년 5월 프랑스의 뤼미에르영화사가 페테르부르크에 영화관을 개설한 때였다. 그리고 러시아인의 손으로 영화가 제작되기 시작한 것은 1908년부터이다. 하지만, 재정적, 기술적으로 특히 유럽에 의존해 있던 러시아의 영화 산업은 혁명 정부가 들어선 이후가 되어 국가적 차원의 전폭적 지원을 받게 되면서 활성화되기 시작한다. 그러나 러시아 영화는 서구처럼 단순한 재미추구나 오락물이 아닌 교육과 선전의 중요한 매체로 등장했으며, 국가의 전폭적인 지원 덕에 빠르게 성장했다. 또한 탁월한 예술성과 치열한 주제의식으로 러시아영화는 세계영화의 발전에 큰 공헌을 해왔고, 오늘날 러시아 영화는 세계영화사의 한 축을 형성하고 있다.


1. 혁명 이전의 러시아 영화

세계의 영화는 프랑스의 뤼미에르 형제에 의해서 그 첫발을 내디뎠다. 뤼미에르가 만든 영화가 러시아에서 처음으로 모습을 보인 것은 1896년 페테르부르크의 여름 극장인 아쿠아리움에서 이었는데, 이것은 활동사진에 대한 러시아인들의 기술적인 관심을 불러일으키게 된 계기가 되었다. 뒤이어 19세기 말과 20세기 초 영화는 점차 러시아인들의 생활 속으로 파고들어 왔다. 1903-1904년부터 러시아의 대도시와 중․소도시에는 이동전기극장이 생겨나게 되었는데 그것은 영화 제작의 강한 원동력이 되었다.
앞에서도 말했듯이 러시아에서 본격적으로 영화를 제작하게 된 시기는 1908년부터였다. 이 무렵에 러시아 영화 사업가 드란코프와 한존코프는 영화 제작에 착수하였다. 독자적인 영화 제작의 가능성을 보여 준 드란코프는 러시아의 사회․정치적 사건들을 영화로 다루었고, 중요한 역사적 의미를 갖는 독립적 뉴스를 촬영하였다. 그러나 후에 그는 투기적으로 영화 제작에 참여, 그 영화의 질은 떨어지게 된다.
한편 초기 영화 제작에서 긍정적인 인물로 평가받는 한존코프는 1904-1914년의 기간 동안 70여 편의 영화를 제작하였는데, 그는 영화의 테마와 주제를 러시아 고전 작품과 역사 속에서 찾았다. 이 시기에 영화는 문학 등 인접 예술의 영향 하에서 성장하게 된다. 그의 작품으로는 , , , 레르몬토프의 , 고골의 , 톨스토이의 , 그리고 도스토예프스키의 작품들 등을 들 수 있다. 그는 또한 역사 영화의 효시가 되었다.
1908-1914년에 제작된 대부분의 영화는 전쟁 선동 작품들이었고, 그 이외의 작품들은 범죄 영화나 비사실적인 멜로드라마 등과 같이 흥미를 끄는 수준의 영화들이 대부분이었다. 이러한 작품들로는 , 등을 들 수 있다. 또한 전쟁을 테마로 한 영화로는 , 등이 있다.
1914년 제1차 세계대전부터 1917년 혁명기까지의 영화에서 가장 주도적인 위치를 차지한 영화는 상류 사회를 묘사한 심리드라마였다. 그 영화들은 인간의 심오한 내면적 체험을 잘 묘사하였다. 또한 제1차 세계대전에는 전선에서 뉴스 영화가 촬영되었는데, 그것은 사건에 대한 작가들의 평가나 사상 없이 무미건조하게 정보만을 전달하는 방식을 취했다. 그러나 많은 결함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뉴스영화는, 민중들이 주요 인물로 등장하게 될 20년대 소비에트 영화의 주된 내용과 형식의 중요한 요소들을 내포하고 있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겠다. 무엇보다도 전쟁 중의 영화는 관중들의 애국심을 불러일으킬 목적으로 제작되었다. 1917년 2월 혁명기의 러시아 영화는 다양한 사회적 현상, 정치적 견해와 인간의 심리적 상태를 표방한 영화들이 주류를 이루게 되었다.

2. 혁명 이후의 소비에트 영화

1) 혁명 직후

1917년 10월 혁명은 영화뿐만 아니라, 모든 예술 분야에 있어서 근본적으로 새로운 변화를 가져왔다. 볼셰비키들은 정치적 선동과 선전의 중요성을 강조하였고, 따라서 혁명직후의 영화예술과 영화산업은 국가의 전폭적인 지원을 받으며 성장했다. 1919년 레닌은 "영화산업의 국영화법령" 에서 "영화는 대중선동의 가장 중요한 수단이기 때문에 모든 예술장르들 중에서 가장 중요한 예술"이라고 평가했다. 소비에트 영화는 이러한 기본노선에 따라 공산주의 이념의 선전과 민중의 교화를 위해 만들어 졌다. 영화는 이제 단순한 오락물로서가
참고문헌
데이비드 보드웰·크리스틴 톰슨 지음. 『영화예술』.주진숙·이용관 옮김. 이론과 실천. 1993
임정택 외. 『세계영화사 강의』. 연세대학교 출판부. 2004
르네 프레달. 『세계영화100년사』. 김희균 옮김. 도서출판 이론과 실천. 1999
허승철 외,『러시아 문화의 이해』. 대한교과서, 1998.
조재홍, 이남진 엮음.『세계영화사 기행2』. 거름. 1997
아르놀트 하우저. 『문학과 예술의 사회사』. 반성완 역. 창작과 비평사.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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