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 론>
영화산업이 21세기의 대표적인 산업으로 떠오르고 있다. 재미를 찾고자 하는 사람들의 인식 전환과 함께 정보통신기술을 바탕으로 한 지식기반경제로의 이행과 경제활동의 글로벌화, 지적재산권의 보호 강화 등으로 지식창조형 산업인 영화산업의 위상이 급속하게 떠오르고 있는 것이다.
한국영화의 두터운 관객층을 보여주었다. 그러나 이러한 한 두 작품의 대형 투자·배급사가 공급하는 영화가 다수 스크린을 독점함으로써 관객이 다양한 영화를 선택할 수 있는 권리를 제한한다는 비판도 함께 제기되고 있다. 보고 싶은 영화가 있지만, 극장에서 찾을 수 없는 아이러니한 일을 경험하
관객 증가속도를 단기간에 배가시킬 수 있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또한 투자 자본의 회전율을 높여 재투자까지의 기간을 단축시키고 배급사의 수익률을 극대화 할 수 있다. 극장 또한 관객의 회전율이 높아져 더 많은 영화를 상영함으로써 수익을 증대시킬 수 있는 효과가 있다. 실제적으로 ‘스크린
영화산업의 가치사슬은 제작, 투자-배급-극장으로 이루어져 있다. 한국영화의 수익배분 과정은 먼저 세금 등을 제외한 영화관객 수입의 50%를 극장이 취하고 남은 50%를 배급사에 건네준다. 따라서 관객수이의 50%가 배급사의 1차적인 매출액이 된다. 배급사는 나머지 50%의 금액 중 7~8%를 배급수수료로 취
영화시장은 세 개의 수직적 구조로 이루어져 있는데, 첫째가 제작시장, 다음 단계가 배급시장, 마지막이 상영시장이다. 이런 가격의 경직성은 상영시장에서의 가격 변동폭을 제한시킴으로써 가격경쟁을 제한시킨다. 따라서 영화가 가지는 경쟁수단은 기본적으로 상품차별화가 된다. 조금만 생각해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