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독들은 5.5세대 또는 6세대로 부르는 등 용어가 통일되지 않았다. 중국이 세대 개념으로 영화를 논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세대란 단순히 연령을 대표하는 것이 아니라 어느 시기 일정한 사람들의 공통된 미학적 특징을 나타낸다. 각 세대들은 서로 다른 역사적 특징과 문화적 내용을 가지고 있
영화에서 그림자극이 비춰지고있는 조그만 스크린한가운데를 찢는 총검의 칼날로 국 공 내전의 시작을 알리는 장면은 간결하면서도 상징의 압축성이 뛰어난 장면이다. 국 공 내전이 끝나고 대약진 운동, 문화대혁명을 거치면서 그는 자식들을 잃고서도 체제에 찍히지 않으려고 개인적 불행을 속으로
생생한 삶의 기록인 이 소설은 다만 중국인의 그것이 아니라 오늘을 살아가는 우리들의 자화상, 그것에 다름 아닌 것이다. 프랑스, 이탈리아, 미국, 독일에서 출판되어 문학 독자들에게 호평 받은 이 소설은 장 이모우 감독에 의해 영화화되어 1994년 칸 영화제에서 그랑프리를 수상한 「인생」의
Ⅰ. 서론
1986년, 처음 중국에서 영화가 등장했다. 1905년 중국에서 첫 번째 국산영화<딩쥔산>(定軍山)을 찍었다. 중국영화는 지금까지 한 100년 넘게 오래시간을 보냈으며 초기의 중국영화는 통제를 받지 않고 상대적으로 자유로웠다. 초기의 10여 년간 느린 발전 후 영화의 상업기능이 대두되었다. 예술
영화는 주로 상반되는 개념들이 충돌하는 형태로 그려지는데 예를 들면, 진보, 낙후, 문명, 야만, 이성, 광분, 독립, 맹종, 과학, 미신, 압력, 반항, 봉건, 반봉건 등의 사이에서 생겨나는 모순들이 영화서사의 핵심이 된다. 이처럼 제5세대감독들은 이렇게 작품 속에서 과거의 역사와 민족의 전통, 윤리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