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며
영화의 범주는 굉장히 넓습니다. 영화는 거대한 대중매체의 일환으로써 우리 문화에 대해 상당한 영향을 끼쳐오고 영향을 받아왔습니다. 따라서 한국영화, 그 자체의 문화적 측면을 주로 살펴보고자 합니다. 그리고 그것을 통해 부가적으로 여러 다른 문화와 한국영화, 그 자체의 문화가
한류 콘텐츠는 제도적으로는 검열의 철폐라는 표현의 자유를 쟁취하였고, 현실적으로는 대중문화가 소재로 삼는 한국인의 삶의 민주화가 진행된 결과물이다. 가요나 영화가 아닌 드라마가 한류의 중심에 서 있다. 가요나 영화는 재능을 가진 관계자들에 의해 수준 높은 작품을 만들 가능성이 상대적으
1. 연구의 목적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에서 문화 교육은 그동안 소홀하게 인식되어 왔다. 혹 문화 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었을 지라도 문화를 독립적으로 가르치기 보다는 언어를 통해 문화를 인식한다는 차원에서의 소극적인 문화 교육이 이루어졌을 뿐이다. 언어는 문화의 일부이며, 언어에는
영화의 시장 확보가 용이하도록 해줌으로써 자국영화의 보호와 육성을 유도하기 위한 제도다. 영국에서 처음 실시되었으며 이후 프랑스, 이탈리아 등 유럽 일부 국가와 남아메리카 ·아시아 국가 일부가 이 제도를 시행했으나 현재까지 계속하고 있는 나라는 한국을 비롯하여 브라질, 파키스탄, 이탈리
한국영화 의무상영>이 정확한 명칭이며 <스크린 쿼터>제는 관행적으로 부르고 있는 용어라고 하겠다.
이러한 스크린쿼터, 즉 한국영화의 의무상영에 대해서는 법으로 규정되어 있다. 관할법은 영화진흥법이다. 현재 시행중인 스크린 쿼터제는 연간 146일 이상 한국영화 상영을 의무화하고 있으나 문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