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서에서 선한목자의 모습을 아주 잘 그리고 있는 시편 23편의 말씀과 일맥상통된다. 여기서 “사망의 골짜기로 다닐지라도 두려워하지 않는다.”는 4절 말씀은 죽음의 공포를 넘어선 부활의 기쁨과 신앙으로 인도하는 목자에 대한 절대적인 신뢰를 강조하고 있다. 예수가 선한목자이심을 강조하는 이
성서이해와 교리, 신학 등도 그렇다고 볼 수 밖에 없다. 그렇다면 신앙의 변화와 재해석의 요구가 단지 외부에서 강요된 것인가? 아니면 예수의 복음에서 생겨난 것인가? 또 어느 한도까지 변화가 요구되는 것인가? 교회의 변화와 갱신의 필요성은 단지 외부에서 주어진 것이 아니라, 바로 예수의 요구
예배(교회예배)의 정의
1. 일반적 용어
절하는 예절, 혹은 예의를 갖춘 절로 풀이된다. 영어에서의 예배를 가리키는 것은 worship과 service의 두 말이 있다. 각각 가치와 신분(가치를 돌리다), 봉사하다, 일하다라는 뜻이 있다.
2. 성서적 용어
구약 히브리어의 예배에 대한 대표적 용어는 셋이 있는
의정부의 청소년쉼터 이용 가출 청소년 중 86%가 여성 이었으며 부모와의 갈등이 주 원인으로 조사되었다.
요즘 들어서는 이 문제가 더 심각해졌다. IMF이후 계속되는 경기 침체로 실업률이 증가하고 이것은 곳 가정의 파괴 및 붕괴까지도 이어지고, 청소년들의 탈선의 원인으로 이어짐을 볼 수 있다.
Ⅳ. 결 론
청소년은 우리 사회의 희망이며, 동시에 한국교회의 미래이다. 이 시대의 희망이며, 미래인 청소년들을 향해 이제는 교회가 교육적 사명을 가지고 일어설 때이다. 지금까지의 많은 노력이 있었지만 좀 더 구체적이 계획적인 실천과 투자가 필요하다. 무엇보다 건전한 청소년 문화 형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