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공동예배의 동기
사도시대로부터 기원 313년의 저 유명한 콘스탄티누스 황제의 칙령이 나올 때까지 기독교인은 끊임없이 생명과 재산의 위험 속에서 살아왔던 것이다. 그들은 사회에 대한 반역자, 국가이익을 해치는 무리로서, 주 예수에 대한 예배를 위해 모이는 일이 법률로서 금지되고 있었다.
예배의 형식은 지방에 따라 다르고 시대에 따라 변하기도 하는데, 구약과 신약 사이에서도 예배의 형식이 달라진 것이 사실이다. 한완상, 한국교회 이대로 좋은가? (서울: 대한 기독교 출판사, 1982), p. 130.
그러나 예배의 정신은 본질적인 문제인고로 예배한다는 것이 무엇인가를 깊이 인식하지 않으면
예비적인 용어
영어의 “worship"(예배)은 앵글로쌕슨어(語)인 "weorthscipe"-"worth"(가치)와 “ship"(신분)-에서 유래했는데 그 뜻은 존경과 존귀를 받을 가치가 있는 자이다.
성서적인 용어인 “영광”은 사람이 하나님을 경배하려 나아갈 때에 때때로 하나님께 돌려진다. “영광"으로 번역된 히브리어의 용어
대부분의 사람들이 길고 지루한 서론을 잘 읽지 않는 경향이 있다. 만약 내가 짧게 쓴다면 당신은 그것을 읽겠는가?
얼마 전에 미네소타의 미네아폴리스에 있는 베들레헴 침례교회의 목사인 존 파이퍼(John Piper)가 한 회의의 주강사 중 한 사람으로 피택되었다. 그가 한 말이, 몇 가지 면에서 예배에 대
제 2장 예배 ()
예배란 무엇인가? 예배에 대한 정확한 정의를 성서나 역사적 신조에서는 찾을 수 없다. 성서에서는 예배에 대한 자세, 중요성 등은 언급하고 있지만 ‘예배란 무엇이다’라는 직접적인 설명은 나와 있지 않고 역사적 신조 역시 세례와 성만찬의 성례전에서는 중요하게 다루고 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