님의 형상대로, 그 자신과 같은 모양을 따라서 인간을 창조(창1:26)하셨고, 하늘 아버지의 완전하심을 부여받아 ,“본질적 형상”(natural image),“정치적 형상”(politicalimage),“도덕적 형상”(moral image)으로 인간을 이해하고 인간은 이 형상을 상실했다. 기독론은 그리스도의 인격은 신성과 인성으로 구분되
21세기 아시아와 세계 선교의 주역으로서 예수그리스도의 복음을 증언해야 할 사명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한국 감리교 신학은 그리스도의 우주적 복음이 한국의 역사와 문화에 뿌리 내려 열매 맺어 온 과정을 성령의 인도하심을따라 세계 교회와 세계 신학이 공유하게 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
예수님의 가르침은 반제로 볼 수 있다. 누가 이런 신학적인 용어를 처음 쓰기 시작했는지는 모르겠지만, 아무도 이 ‘반제’라는 말에 이의를 제기하지 않는다.
신학의 역사를 더듬어 볼 때 예수님은 성장기간이나 그의 공생애 기간도 불과 3년이라는 짧은 기간이기 때문에 그의 언어, 행동, 사상 그리
ㄱ. 스페인 선교와 로마 교회방문을 위하여
스페인 선교 계획과 관련하여 앞으로 있게 될 로마 교회 방문을 미리 준비하기 위해 기록했다(롬 1:10-15; 15:22-29).
ㄴ. 로마교회에 구원에 대한 설명을 위하여
사도들로부터 직접적으로 체계적인 가르침을 받아 본 적이 없는 로마 교회에 하나님의 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