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을 하는데 그 대표적인 예가 삼성그릅의 ‘호암미술관’일 것이다. 그러한 예술경영이 삼성이미지 향상시키는데 크게 기여했다고 볼 수 있다. 이 장에서는 예술경영에 있어마케팅이 갖는의미와 그방법에 대해서논하고, 예술작품에 대한마케팅이 다른산업과 구별되는 특징을 예를 들어서술
, 이젠 우리에게 익숙하게 전달되어 지고 있다. 바야흐로 문화산업에 본격적인 Management(경영)가 도입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예술경영에 있어마케팅이 갖는의미와 그방법에 대해서논하고, 예술작품에 대한마케팅이 다른산업과 구별되는 특징을 예를 들어서술해 보겠다.
있다. 저자들은 그예로써 '자신들을' 소사이어티라고 부르는 실내악협회는 전통 고전음악만 연주하고 교외의 주간지에만 광고하며 왜 자신들의 공연에 젊은 관객들이 몰리지 않는지를 이해하지 못한다고 적고 있다. 제품 지향적인 예술조직들은 그들의 제품에만 애정을 두는 경향이 있다.....(중략)
예술가들은 없을 것이다. 또한 예술가들이 돈벌이를 위해 대중이 원하는 저급한 예술활동만 한다면 이것은 옳지 못한 형태로 발전해 갈 수 있다.
예술 활동이란 예술가가 자신의 창작을 통해 자기만의 색깔이 있는 작품 혹은 작업을 하는 것이다 그래서 예술은 획일화 될 수도 없고, 획일화 되어서도
그 영향을 미치게 되는 것이다.
이것은 다이렉트 마케팅으로 유명한 레스터 운더맨의 말에서도 잘 드러난다.“산업 혁명기에는 제조업자가 이렇게 외쳤다. ‘내가 이걸 만들었는데 사지 않겠는가?’하지만 정보화 시대에는 고객이 이렇게 외친다. ‘내가 원하는 것이 이런 것인데 만들어주지 않겠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