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계이다. 생계유지를 위하여 의식주는 끊을 수 없지만 예술 공연은 안 봐도 된다는 의식이 국민들 사이에 깔려 있다. 지금 극장, 연극가에는 공연이 중단된 지 오래되고 있으며 마술업에 종사하는 마술사 또한 관객이 없어 공연을 못하여 생계유지를 위해 택배업체에 알바를 하고 있는 상태이다.
세
등 일정부분 변화된 모습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실제 주민생활에서는 이미 광범위하게 한류바람이 불고 있어, 오늘날 북한의 문화정책은 그 지향하는 바와 수단, 그리고 실제 간에 상당한 정도의 괴리를 보이고 있다. 이하 2003년도 북한 문학예술계 동향과 정책의 대강을 살펴보기로 한다.
<생략>
1. 머리말
1.1. 연구 대상과 목적
본 연구의 대상은 공연, 예술계로서, 이 부분은 지금까지 예술적인 영역에 치우쳐 적극적으로 조직, 전략 부분에 있어서의 발전 방향을 모색하지 않았다. 이번 글에서는 뮤지컬 <청요 앤 화이트>의 연출자와의 인터뷰를 통해 그 공연이 왜 실패할 수밖에 없었는지,
예술계 안의 자이니치예술가를 조명해보기로 했다. 회의를 통해, 광범위한 예술계 안에서도 작품 속에 자이니치의 삶(작가의 정체성 + 소재로서의 자이니치)이 잘 투영된 글 분야와 영화 분야를 중점적으로 다루기로 했다. ‘여대’의 특성을 살려 여성 자이니치 예술가 분야를 추가하여 예술계에서 아
Ⅰ. 서 론 - 리더십과 예술
1. 리더와 리더십
우리가 사는 이 세상에는 많은, 다양한 개인들로 이루어진 조직이 존재하고 이런 조직을 기반으로 사회는 형성된다. 개개의 조직들에는 그런 조직을 인솔하고 이끌어 나가는 역할을 하는 리더가 필요하다. 즉, 다양한 그리고 각기 다른 개성을 가진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