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을 기술·물질문명 중심의 인지적 경험 문화, 예술 중심의 심미적 표출과 감상 문화, 그리고 윤리·도덕 중심의 평가적 규범 문화 등 셋으로 나눌 수 있다. 산업화를 수반하는 문화 접변 과정에서 보면, 규범 문화의 서구화 경향에 따라 전통적 요소와의 갈등이나 윤리적 혼란상을 나타내고 있다.
예술 작품을 남긴 서양의 피카소같은 미술가들은 그들의 미술의 훌륭함 이면에 복잡다난한 사생활이 있었음을 감안할 때, 예술가의 도덕성을 요구하는 것은 어쩌면 진부한 얘기가 될지 모르겠다. 하지만 예술의 작가의 깊은 곳에서 우러나오는 그의 내면의 표현임을 감안한다면 단순히 작가를 그의 작
Ⅰ. 초등도덕교육과 도덕성 발달이론
1. 도덕성에 대한 정의
가. Piaget : 옳고 그름에 대한 판단, 즉 여러 규범을 근거로 행동을 결정할 것인지를 판단 하는 능력
나. Kohlberg : 개인에 의해 내면화된 사회적 행위의 문화적 규범(옳고 그른 것에 대한 사 회적 규범을 자신의 것으로
Ⅰ. 서론
우리는 흔히 시민사회를 규범성의 장소로 생각한다. 이러한 인식은 현실적으로 시민운동단체들이 시민운동의 근거로 도덕성, 공익성, 중립성, 순수성을 주장하는데서 나타나고, 이론적으로는 하버마스적 흐름의 시민사회론을 통해 나타난다. 자유주의자들이 주장하듯이 시민사회가 단순히
*예술의 비인간화
1.예술과 도덕
예술의 본질에 대한 물음, 인간에 대한 본질적인 물음은 곧 도덕성에 대한 물음이다.
예술의 도덕적 보편성의 논리적, 객관적 규준을 정한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지만, 도덕적 보편성의 성격을 승인하고 정당화할 만한 근거를 찾는 일은 그렇게 어려운 일이 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