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더니즘은 합리적인 정당화에 대한 요구가 증대되면서 모든 공식적인 사회 활동에서 요청되기에 이르렀다.
처음에 예술은 내재적 비판이 수용될 수 없다고 여겨졌으나 예술이 제공하는 경험의 종류가 그 자체로 가치 있고 다른 어떤 종류의 활동으로부터 얻어지는 것과 다르다는 것을 자각한 후에
이론가들에게 있어서 모더니즘 건축은 미즈 반 데로 그로피우스 등의 바우 하우스나 전후 국제 양식을 따르는 제도건축 의 순수한 자기 지칭적 건축이다
포스트 모던 건축은 이러한 자기 중심적이고 기술우월주의적인 순수주의로부터 벗어나 좀더 세속적인 것 역사적인 것으로 눈을 돌림으로써 오
정체성 확립
* 초기 형식주의 : 마네-인상주의
-> 환원 불가능성, 순수성
-> 예술을 위한 예술
* C. 그린버그의 회화의 순수성 강조
* 2차원적인 캔버스 의 평면성
- 캔버스의 안과 밖의 구분
* 엘리트 주의, 천재로서의 예술가
* 생산과 배급이 미술 순환과정의 중심
-> 대중과의 단절
그린버그가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예술 작품을 보고 난해하다고만 느낄 뿐 어떤 감흥을 느끼기가 쉽지 않을 것이고, 대중의 일상적인 사회 문제와 유리된 예술 세계에 대해서 시간을 내고 관심을 가질 수 있을 정도의 여유가 있는 사람은 사회의 소수 상류층에 불과할 것이다. 때문에 모더니즘 미학 하
안전하게 확립하기 위한 것이다.”
라고 그린버그는 정의하였다. 엄격하게 이야기해서, 모더니즘의 특징인 자기비판적 경향은 오직 내부로부터 주어진 분야에 적용될 있는 것이기 때문이다. 또한 그는 회화에 있어서의 매체적 속성에 대하여
“평면성만이 회화예술에 고유한 특수한 성질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