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70년대][리얼리즘][모더니즘][모더니티][제도주의][개념미술][과정미술]1970년대의 리얼리즘, 1970년대의 모더니즘, 1970년대의 모더니티, 1970년대의 제도주의, 1970년대의 개념미술, 1970년대의 과정미술

 1  [1970년대][리얼리즘][모더니즘][모더니티][제도주의][개념미술][과정미술]1970년대의 리얼리즘, 1970년대의 모더니즘, 1970년대의 모더니티, 1970년대의 제도주의, 1970년대의 개념미술, 1970년대의 과정미술-1
 2  [1970년대][리얼리즘][모더니즘][모더니티][제도주의][개념미술][과정미술]1970년대의 리얼리즘, 1970년대의 모더니즘, 1970년대의 모더니티, 1970년대의 제도주의, 1970년대의 개념미술, 1970년대의 과정미술-2
 3  [1970년대][리얼리즘][모더니즘][모더니티][제도주의][개념미술][과정미술]1970년대의 리얼리즘, 1970년대의 모더니즘, 1970년대의 모더니티, 1970년대의 제도주의, 1970년대의 개념미술, 1970년대의 과정미술-3
 4  [1970년대][리얼리즘][모더니즘][모더니티][제도주의][개념미술][과정미술]1970년대의 리얼리즘, 1970년대의 모더니즘, 1970년대의 모더니티, 1970년대의 제도주의, 1970년대의 개념미술, 1970년대의 과정미술-4
 5  [1970년대][리얼리즘][모더니즘][모더니티][제도주의][개념미술][과정미술]1970년대의 리얼리즘, 1970년대의 모더니즘, 1970년대의 모더니티, 1970년대의 제도주의, 1970년대의 개념미술, 1970년대의 과정미술-5
 6  [1970년대][리얼리즘][모더니즘][모더니티][제도주의][개념미술][과정미술]1970년대의 리얼리즘, 1970년대의 모더니즘, 1970년대의 모더니티, 1970년대의 제도주의, 1970년대의 개념미술, 1970년대의 과정미술-6
 7  [1970년대][리얼리즘][모더니즘][모더니티][제도주의][개념미술][과정미술]1970년대의 리얼리즘, 1970년대의 모더니즘, 1970년대의 모더니티, 1970년대의 제도주의, 1970년대의 개념미술, 1970년대의 과정미술-7
 8  [1970년대][리얼리즘][모더니즘][모더니티][제도주의][개념미술][과정미술]1970년대의 리얼리즘, 1970년대의 모더니즘, 1970년대의 모더니티, 1970년대의 제도주의, 1970년대의 개념미술, 1970년대의 과정미술-8
 9  [1970년대][리얼리즘][모더니즘][모더니티][제도주의][개념미술][과정미술]1970년대의 리얼리즘, 1970년대의 모더니즘, 1970년대의 모더니티, 1970년대의 제도주의, 1970년대의 개념미술, 1970년대의 과정미술-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1970년대][리얼리즘][모더니즘][모더니티][제도주의][개념미술][과정미술]1970년대의 리얼리즘, 1970년대의 모더니즘, 1970년대의 모더니티, 1970년대의 제도주의, 1970년대의 개념미술, 1970년대의 과정미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1970년대의 리얼리즘
1. 김윤식
2. 구중서
3. 김현
4. 임헌영
5. 염무웅
6. 김병걸
7. 원형갑
8. 김동리

Ⅱ. 1970년대의 모더니즘

Ⅲ. 1970년대의 모더니티

Ⅳ. 1970년대의 제도주의

Ⅴ. 1970년대의 개념미술

Ⅵ. 1970년대의 과정미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1970년대의 리얼리즘

1. 김윤식

▷ 원천적으로 자유가 보장되는 사회에서만 리얼리즘이 구현될 수 있다는 이유를 들어 4․19이후부터 우리나라에 본격적인 리얼리즘 문학이 꽃필 수 있다고 진단
▷ 4․19이전의 리얼리즘은 기법으로서의 리얼리즘
▷ 1973년 「리얼리즘고」를 써서 리얼리즘의 이데올로기적 기반에 대해 정리

2. 구중서

▷ 4․19를 통한 시민층 형성으로 인해 리얼리즘 문학의 출발의 계기가 마련되었다고 주장함
▷ 1930년대 염상섭이나 현진건의 문학을 리얼리즘이라 보지 않고 자연주의 문학이라 규정(그들이 사회와 인간을 객관적으로 묘사하는데 그쳤고, 역사의식의 지향이라든가 이상주의적 요소를 작품 속에 담아내는 작업을 하지 못했다)
▷ 『창비』를 통해 (1970. 여름)을 발표함




≪ … 중 략 … ≫




Ⅱ. 1970년대의 모더니즘

“나는 모더니즘이 철학자 칸트Kant로부터 시작된 자기 비판적 경향의 심화 내지 극대화라고 본다.…내가 보는 바로는 모더니즘의 본질은 분야(discipline) 자체를 비판하기 위하여 바로 그 분야의 특징적인 방법들을 사용한다는 데 있다. 이는 그 분야를 전복시키기 위해서가 아니라 그것을 자체의 권한 범위 안에 더욱 안전하게 확립하기 위한 것이다.”

라고 그린버그는 정의하였다. 엄격하게 이야기해서, 모더니즘의 특징인 자기비판적 경향은 오직 내부로부터 주어진 분야에 적용될 있는 것이기 때문이다. 또한 그는 회화에 있어서의 매체적 속성에 대하여

“평면성만이 회화예술에 고유한 특수한 성질이었다.
참고문헌
문학사와 비평 연구회, 1970년대 문학연구, 예하출판, 1994
민족문학사연구소, 1970년대 문학연구, 소명출판, 2000
이일, 한국 70년대의 작가들, 공간, 1978
유연주, 이우환 이론과 70년대 한·일 미술, 성균관대학교 조형대학원 석사논문, 2000
하희정, 1970년대 한국미술에 나타난 백색모노크롬회화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 석사논문
한국 현대사 산책 1970년대편, 인물과사상사, 200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