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특정 예술분야를 가리키는 표현들이 일반적인 생활을 지칭했던 이유는, 그리스인에게는 예술을 가리키는 특별한 명칭이 없기 때문이었습니다. 그들의 예술개념은 오늘날의 우리와는 사뭇 다른 것이었습니다. 예술과 예술적 관계, 미학적 관계뿐만 아니라 예술의 체계마저도 달랐습니다.
그리
1. 우리의 예술개념과 그리스의 예술개념
예술의 체계, 예술활동의 구분의 차이
-오늘날 통용되는 예술분야 중 고전시대에 존재하지 않는 것 있음
-오늘날 따로 행해지는 예술활동을 함께 수행하고 단일 예술로 간주하거나 역으로 오늘날 하나로 보는 예술분야를 상이한 것으로 보았음.
예술개
시의관계를 서두에 설명하고 있다. 일제의 강압적인 정책으로 ‘상상력의 자유로운 일탈이 꽉 막혀버렸기 때문에’ 한국 시의 깊이 있는 창조가 이뤄지지 못했다는 진단 아래 김기림의 모더니즘의 여파와 한계, 시조부흥론이 거둔 예술적 가치를 언급하고 있다. 정지용, 윤동주, 이병기를 주요 시인으
시의 패러디는 시의 내용을 광고 메시지와 연결하여 시의 권위와 예술적 가치를 기업과 제품에 전이시켜 기업과 제품의 이미지를 높이거나 설득적인 메시지를 전하는 것.
소설의 패러디는 소설의 서사 내용이나 특정 소재를 패러디하거나 원작에 기초한 새로운 서사를 창조하는 것.
Ex1) 삼성프린터 -
관계의 구조적 모순과 인간소외의 모습이 드러나는 시대에 맞는 형식을 소개했다. 그리하여 새로운 문학의 가능성을 드러냈다는 점에서 모더니즘은 큰 의의를 지닌다. 좀 더 구체적으로 논의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역사적 모더니즘은 새로운 문학 형식의 발견과 창작 기술 확대의 계기를 마련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