Ⅱ. 본론
1. 백남준에 대해서
한국 출신의 비디오 아티스트이다. 1960년대 플럭서스 운동의 중심에 있으면서 전위적이고 실험적인 공연과 전시로 센세이션을 일으켰다. 비디오 예술의 선구자이며 다양한 매체를 통해 예술에 대한 정의와 표현의 범위를 확대시켰다.
2. 성공 과정 속 주요사건과 인과
예술’ > 19세기 복제과정 분석
- 모든 복제물이 하나의 매체에서 다른 매체로의 번역, 그러한 번역은 그래픽 약호에 근거(판화들에서 특히 명백- 판화 : 손으로 제작 됐기 때문-주관적, 해석적 요소는 불가피)
- 윌리엄 아이빈즈 ‘인쇄물과 시각 커뮤니케이션’- 중재적 약호 없이 복제가 가능하
2) 상징적 상호작용론의 기본 개념
■ 상징적 상호작용에서의 세 가지 특성.
① 행위자와 세계간의 상호작용.
② 행위자와 세계를 동태(動態)적인 과정으로 파악.
- 사회화는 인간이 사고능력을 발전시키고 문화를 발전시키는 동태적인 과정이며 단순히 행위자가 정보를 받는 일방적인 과정이 아
예술작품하면 당연히 미적이라고 생각하기 쉬운데 그렇게 보기 힘든 예술작품을 생각해 보려고 하니 쉽지 않았다. 그러다 저희 조 친구들과 상의 한 끝에 수업시간에 배운 앤디워홀과 올해 별세하신 고 백남준 씨를 떠올려 보았다.
고 백남준씨의 비디오 아트와 앤디워홀의 팝 아트. 전통적인 미학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