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드는 [정신, 자아, 사회]가 행동에 기초가 되며 행위자들이 의미 있는
상징을 공유하는 일은 사회생활의 존재를 위해서 중요하다고 주장함.
a. 정신 : 대부분의 행위에 있어 자극과 반응사이의 정신과정에 의한 중재가 있음을 설명.
인간은 상호간의 상황에 끊임없이 적응하고 그렇게 함으로
예술적 해석을 가함으로써 비디오 예술의 시조가 되었다. 그의 예술은 이 때문에 늘 공격적이고 반미학적이며 매체 저항 의지를 담고 있다. 또 관객이 다양한 방법으로 작품에 관계하고 작품과 함께 즐길 수 있는 차원으로 발전되었는데 관객 참여 방식에 의한 예술적 실천은 백남준 미학의 중요한 하
●1900년대-새로운 신건축의 시작을 위한 과도기 => 고전주의, 낭만주의, 절충주의 등
고전주의 이후 젊은 사고를 지닌 건축가들의 아방가르드 활동을 통한 근대 건축의 여명기 출발
●1910년대-미래파, 입체파 등의 획기적인 사상을 지닌 사조들의 등장 => 1910년대 분리파, 절대주의 데 스틸 등
예술과 연극예술의 차이를 발견=>'영화예술 옹호론'을 주장.
2. 영화예술 부정론.
(랑게의 '영화예술 부정론')
-1901년 예술의 본질에서 자연미와 예술미를 구분.
-그는 예술의 본질은 자연 속에 있지 않고 인간의 상상력을 자극하여 환상에 호소한다는 논리를 희랍 조각의 대표적인 작품<원반 던지는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