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시자’
⑦아동들은 성장하면서 중요한 타인들이 자신에게 부여한 기대 사항들을 자신들의 인성 속에 점차적으로 통합해 나간다. 이러한 기대사항들이 개인의 도덕적 가치가 된다 : 가치를 내면화하면 외부로부터의 제재를 사용할 필요가 없고, 개인 내부의 ‘양심’이 그러한 역할을 수행.
Ⅰ. 작품 외적 요소
1. 시대적 배경 (1815~1848)
1.1 정치적 상황
1815년부터 1848년까지의 기간은 통일 국가를 이루려는 민족주의와 자유주의 사상이 복고주의에 짓눌려 해방전쟁에 참가한 애국 지사와 시민 지식인들에게 실망을 안겨 준 시기였다.
18세기부터 문화의 주역으로 성장한 시민 계급 지식
우리들의 삶의 국면, 그것도 사랑의 국면으로 이끌어 왔다는 점에서 상상력의 새로운 변화를 보여준다.
1) 1˜3연
한용운의 시에서 이미 접한 바 있는 역설적 표현이다. 그런데 서정주의 시인적 상상력은 2연과 3연에서 그것을 심미적 장면으로 재구성하였다는데 이것은 한용운의 시와 구별되는
1. 예견자에서 예언자로 : 모세의 복종 시험
미래는 언제나 의미의 커다란 보고(寶庫)였다. 예언자들의 전설은 인간이 신의 뜻을 미리 해독함으로써 신이 변덕을 부려 희생양이 되었으나 드디어 풀려나 믿음을 자유롭게 선택하는, 독립적이고 자의식적 자아를 지향해온 노력들을 기록으로 남기고 있
과학이 발달하며 삶이 여유로워지고 더욱 세련되어 졌다고 해도 “미”의 문제와 “예술”의 문제는 인간의 삶과 떼어놓을 수 없는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고 할 것이다. 이렇게 볼 때 예술의 예술가에게 한정되어 있는 것으로 보거나, 예술을 특별한 기술적인 훈련을 받은 특정의 계층의 산물로 보거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