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이 발달하며 삶이 여유로워지고 더욱 세련되어 졌다고 해도 “미”의 문제와 “예술”의 문제는 인간의 삶과 떼어놓을 수 없는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고 할 것이다. 이렇게 볼 때 예술의 예술가에게 한정되어 있는 것으로 보거나, 예술을 특별한 기술적인 훈련을 받은 특정의 계층의 산물로 보거나,
도덕적 가치와 올바른 행위의 기준 탐구, 미학은 미와 예술에 있어서의 가치탐구)
- 논리학 : 형식적, 연역적 논리와 과학적, 귀납적 논리
(2) 철학의 기능
- 종합적 기능 : 상식, 전통, 과학, 역사 등의 제 영역에서 제공된 사실을 정리함으로써 전체적 견해를 얻고자 한다. 즉, 상이한 부분을 하나의
철학, 과학, 예술을 매개로 한 자기 정체성과 연관된 체험을 떠날 수 없기 때문에 넓은 의미의 \"현대\"는 \"미완의 기획\"으로 남을 수밖에 없다고 보는 입장과 둘째, 현대에 대해서 비판적 태도를 견지하는 전통적인 보수주의자 입장으로 현대의 학문, 도덕, 예술의 분화에서 현대가 맞고 있는 위기적 상
예술이 ‘예술작품’이라는 의미로 받아들이던 니체의 초기로부터 후기에 이르면 예술이 시원적인 환상을 창조하려는 경향 일반을 가르키는 넓은 의미로 확대됨에 따라, 협의의 예술과 광의의 ‘형이상학, 종교, 과학, 도덕’ 간의 구별은 모호해진다(권력에의 의지,853). 이는 현대사회에서 협의의 ‘
미 학교교육 실제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20세기 철학을 말할 때 절대 빠지지 않는 사람이 바로 ‘존 듀이’이다. 듀이는 철학자이기도 하지만 교육사상가이기도 해서 실제로 그의 사상이 교육학 전반에 영향을 미쳤다. 그러나 우리나라 교육의 현실상 듀이에 대한 학습은 대학교에 와서야 시행되고 있